인천시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한국GM 경영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인천시에 따르면 유정복 시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정책 결정에 있어 언론의 역할 및 여론이 중요하며, 한국GM은 고용, 지역생산, 수출 등 인천경제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하고 있는 만큼 각계각층 의견을 모아 중앙정부, GM과의 협의를 통해 정상화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도록 인천시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각계 대표들은 “한국GM문제는 여야를 떠나 인천경제의 한 축이고, 근로자와 가족 등 인천시민의 안정된 일자리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GM에 대해 “투명성 확보를 위한 사전실사, 불투명한 경영개선, 미래비전제시, 노조와의 협의 등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며 “노조의 무조건적인 양보보다는 협상단계에서 정부 협상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경영진에 대한 실사에 최선을 다했으면 좋겠다”고 제시했다.
인천시에 대해서는 “GM보다는 협력업체 지원, 일자리 확보 문제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외투기업에 대한 견제장치 및 제도적 장치를 국회 차원에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한 기업이 아닌 300만 인천시민 입장에서 GM과 대응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종업원(정규직, 비정규직), 협력사(2차, 3차), 항만에 대한 영향(파급효과), 지역 상인들에 대한 영향에 대해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의견을 모아 중앙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 철도 유휴부지 활용한 도시재생 연구보고서 발표
최근 들어 전국의 많은 지자체들이 철도 폐선부지 전 구간을 대상을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발전연구원이 2017년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재생모델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26일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지역은 수인선을 비롯해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시설이 폐선되어 약 30km에 달하는 부지가 발생하였으나, 광역적 차원의 중장기적 활용방향이 모색되지 못한 채, 일부는 사업자에게 매각되거나, 도로 등 타용도로 전환되어 연속적인 공공공간으로서의 활용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
현재 폐선구간 중 타용도로 활용되지 않고 유휴화된 철도 유휴부지는 중구 신흥동 일대를 비롯해 약 6km 정도이다.
그러나 현재 철도 유휴부지는 쓰레기, 폐기물, 잡초 등이 어수선하게 있는 공간으로 방치되어 있으며, 인근 지역 또한 노후하고 열악한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고, 상권침체 또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철도 유휴공간의 활용과 연계한 도시재생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철도 유휴공간은 철도시설공단의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을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 및 주민친화형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사업은 철도 유휴부지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변 지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따라서 인천시는 철도 유휴부지가 긴 선형의 여러 행정구역을 넘나들고 있기 때문에 ‘철도 유휴부지 주변 도시재생 마스터플랜’의 수립을 통해 철도 유휴부지의 활용유형을 우선적으로 정립하고, 이와 연계된 다양한 재생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토대로 해당 구는 철도 유휴부지를 포함한 주변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H/W사업 및 S/W사업을 패키지로 하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공적지원과 연계한 다양한 재생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조상운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은 계획구상부터 주민 등이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사업 완료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공공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후 관리·운영 방안의 마련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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