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반영구 눈썹, 문신 등 불법 의료행위
[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무자격자가 눈썹 문신 시술 … 경기도, 불법 미용업소 130개소 적발
무자격자가 눈썹이나 아이라인 문신 시술을 하거나 신고도 하지 않고 오피스텔 등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등 불법으로 미용행위를 한 업소들이 경기도 단속에 대거 적발됐다.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2월 22일부터 27일까지 시․군 보건소 의료지도원과 합동으로 피부관리, 네일숍 등 미용업소 358개를 단속한 결과 불법 미용행위를 한 130개 업소를 적발, 공중위생법 위반으로 형사입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결과를 유형별로 보면 ▲미신고 영업이 109건 ▲반영구 화장 행위(눈썹·아이라인 문신) 5건 ▲의약품 또는 의료기기 사용행위 4건 ▲무면허 미용행위 5건 ▲기타 영업소 외 미용행위 등 7건이다.
사례를 보면 고양시 A업소와 양주시 B업소는 메이크업이나 피부 관리만 할 수 있는 일반미용업 신고만 한 상태에서 SNS나 블로그를 통해 찾아 온 예약 손님에게 눈썹, 아이라인 문신 등 불법 의료행위를 하다 적발됐다.
고양시 C 한증막은 미용업 신고도 하지 않고 무자격자가 속눈썹연장 등 미용행위를 하는가 하면 의료행위인 부항까지 하다 덜미가 잡혔다.
미용업 허가가 나지 않는 오피스텔이나 다가구주택에서 피부․네일숍 등을 차려 놓고 몰래 미신고 영업을 한 17개 업소도 적발됐다.
김종구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장은 “저렴한 가격 때문에 미용업소에서 눈썹 문신, 아이라인 등을 시술 받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경기도 특사경은 무자격 눈썹 문신 등 의료법 위반 행위를 관할 행정기관에 통보해 사법처리 할 방침이다.
# 경기천년 문화유산을 한 눈에 … 경기도, 경기도 문화재 총람 발간
경기도가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경기도내 문화유산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을 펴냈다.
경기도는 1년여 간의 과정을 거쳐 2017년까지 지정된 경기도내 유형·무형문화재, 민속문화재와 관련 자료 등 693건의 자료를 담은 ‘경기도 문화재 총람-도지정편’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경기도 문화재 총람은 유형문화재 262건, 무형문화재 65건, 민속문화재 12건 등 339건의 문화재를 담은 1편과 기념물 183건과, 문화재자료 171건 등 354건의 문화재가 실린 2권으로 구성돼 있다.
문화재 해설은 분야별 관계전문가 60명이 집필진으로 참여해 지정 배경과 가치 등 기존 정보 외에 문헌과 발굴조사 등을 통해 새롭게 확인된 연구 성과가 보강됐다.
또한 지정당시 사진, 복원과 주변 환경 등의 변화를 보여주는 사진, 발굴 조사 사진 등 2400여 매에 달하는 사진을 실어 문화재의 어제와 오늘을 비교하고 회고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경기도문화재 총람 발간은 경기도 역사와 문화의 정체성을 담은 문화유산을 소개함으로써 경기 천년 역사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총람에 실린 693건의 문화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인식하고 그 의미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전국 최고의 VR 게임왕을 가린다 … 경기도, 24일 경기 VR게임 페스티벌 열어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컴퓨터게임 대회인 e스포츠가 VR분야까지 확대돼 전국 최고의 VR게임왕을 선발하는 이색 대회가 열린다.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VR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오는 24일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VR e-스포츠 대회인 ‘경기 VR 게임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경기 종목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로우 데이터(RAW DATA)와 프로젝트 카스2(Project CARS2), 후르츠 닌자 VR(Fruit Ninja VR) 등 3종목이며 VR 게임 경기가 가능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로우 데이터는 로봇과 싸우는 FPS(First-person shooter, 1인칭 슈팅게임)게임이다. 프로젝트 카스2는 유명 레이싱 게임으로 180종 이상의 차량과 140종 이상의 서킷을 제공하여 실감나는 자동차 레이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후르츠 닌자는 과일을 베어 점수를 얻는 방식의 캐주얼 게임으로 모든 연령대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예선은 21일까지 진행되며 전국 주요 VR카페에서 가능하다.
경기문화창조허브(광교, 판교, 북부, 시흥)에서는 PSR(프로젝트 카스2)의 예선 참여가 가능하다. 게임 참여 후 최종 점수 인증사진을 찍어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종목별로 중복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자 중 각 종목별 상위 8명이 결선에 진출할 수 있다.
결선은 24일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되며 토너먼트 방식을 통해 최종 우승자를 가릴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총상금 1500만원 규모로 종목별 우승자에게는 200만원 상당의 게이밍 노트북을 2등과 3등에게는 각각 HTC Vive, 플레이스테이션4 등의 상품이 지급된다.
현장에 찾아온 관람객들에게도 즐거움을 선사할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있다. 특히, 유튜브의 유명 VR 콘텐츠 크리에이터 ‘멀미왕’의 VR 강연과 함께 팬사인회가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코스프레 공연과 VR 클럽 댄스 경연, VR 체험존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24일 게임 페스티벌 현장은 크리에이터 ‘테스터훈’과 ‘기무기훈’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된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