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6·13 지방선거 출마 사임에 따른 후속 조치
[성남=일요신문] 손시권 기자 = # 성남시, 이재철 부시장 권한대행 체제 전환
성남시는 시정업무를 15일부터 이재철 부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6·13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출마 준비를 위해 사임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는 지방자치법 제11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74조를 따른다.
부시장의 시장 권한대행 기간은 이날부터 민선 7기 신임시장 취임 전날인 오는 6월 30일 자정까지다.
이 기간, 이재철 성남부시장은 자치단체장의 권한에 속하는 모든 사무를 대행한다.
전시장 재임부터 추진해온 정책과 사업을 지속해 행정의 공백을 막고, 조직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다만 대규모 인사, 국책사업, 논란이 이는 대형사업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은 신임 시장 취임 때까지 미뤄진다.
지방자치법은 권한 대행자에게도 ‘제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시기별 주요 제한·금지사항’을 적용한다.
선거 180일 전부터 선거 당일까지 주민자치센터가 개최하는 교양강좌나, 근무시간 중에 공공기관이 아닌 단체 등이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할 수 없다.
이재철 성남부시장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공직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오는 26일 시청 한누리에서 5급 이상 간부공무원과 공사·재단 대표 등 183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장 권한대행으로서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다.
# “습지가 이런데 구나”... 8700명 생태체험
책에서만 접하던 야생 생물이나 습지를 직접 관찰하면서 자연생태 놀이를 즐길 기회가 성남지역 어린이들에게 주어진다.
성남시는 오는 4월 1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양지동 환경교육관, 탄천 내 태평습지생태원, 수내습지생태원, 삼평동 판교숯내저류지 등 4곳에서 유치원생 8700명 대상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 번에 30명 이내씩 모두 290차례 생태체험 학습이 이뤄진다.
성남시의 환경 교육 강사가 현장에서 성남시 깃대종인 청딱따구리, 버들치, 파파리반딧불이에 관해 알려준다.
습지나 저류지에 서식하는 수련, 부들, 창포 등의 식물과 버들붕어, 송사리, 잠자리류, 나비류 등의 동물도 관찰할 수 있다.
새 흉내 내기, 애벌레가 돼 이동하기, 부들잎으로 물방울 만들기, 습지식물로 액자 만들기 등의 자연 놀이를 한다.
양지동 환경교육관에선 성남의 텃새, 철새에 관한 영상을 보여주고, 점토로 새 둥지 브로치 만들기를 한다.
태평습지는 탄천에 2만4000㎡ 규모로 펼쳐져 있다. 5개의 인공 습지가 있고, 산책길 등 시민휴식공간이 조성돼 있다.
수내습지는 자연 그대로의 6000㎡ 규모 습지 환경을 관찰할 수 있고, 징검다리, 수질 정화시설(3천t/일) 등이 있다.
숯내저류지는 6900㎡ 규모로 자연 조성된 ‘빗물 저장소’다. 장마 때 4만5000㎥가량의 빗물받이 역할을 해 하천 범람을 막는다.
생태 체험학습을 희망하는 어린이집, 유치원은 오는 3월 19일부터 에코성남 홈페이지(환경교육신청→어린이생태체험학습)에서 교육 장소와 날짜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 수정구보건소 ‘뷰 박스’ 무상 대여
성남시 수정구보건소는 오는 19일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손 씻기 교육기구인 뷰 박스를 무상 대여한다.
어린이들에게 손 씻기의 중요성과 올바른 방법을 교육해 개인위생 관리 능력을 높이고, 단체생활로 인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사업이다.
뷰 박스는 교육용 특수 형광 로션을 손에 바르고 검사 스크린에 넣으면 형광물질이 하얗게 보이는 기구다.
형광 로션을 먼지 또는 세균이라고 가정했을 때 씻은 손의 세균이 얼마나 없어졌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손 씻기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유도한다.
뷰 박스 대여 기간은 최대 2주이며, 형광 로션과 관련 교육자료를 함께 제공한다.
빌려 쓰려면 일주일 전에 수정구보건소로 전화해 대여 일정을 확인한 뒤 팩스, 또는 공문으로 신청서를 내면 된다.
수정구보건소 뷰 박스 대여사업 담당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각종 감염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면서 “올바른 손 씻기의 조기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