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 회장을 비롯한 직원 및 외주사 대표들이 1일 포스코 미래비전 달성 결의 세리모니를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신입사원 김아로미,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 이대우 노경협의회 대표, 권오준 포스코 회장, 손봉락 TCC동양 회장, 이인옥 조선내화 회장, 이광호 파인스 대표 겸 외주파트너사협의회 회장. <포스코 제공>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포스코는 1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포스텍 체육관에서 ‘미래비전 선포식’을 열고 글로벌 100년 기업으로서의 미션과 비전을 발표했다.
권오준 회장이 미국의 테드(TED) 강연 방식으로 설명한 글로벌 100년 기업 포스코의 새로운 미션은 ‘Unlimit the Limit: Steel and Beyond’다.
수개월 동안 임원토론회 등을 거쳐 확정한 이 미션은 지난 50년 포스코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에는 철강뿐만 아니라 비철강분야에서도 강자가 되겠다는 ‘한계를 뛰어 넘어 철강 그 이상으로’의 의미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그룹 이익의 80% 가량을 철강 및 그 관련 분야에서 거둬들이는 현재의 수익구조를 철강, 인프라, 신성장 등 3대 핵심 사업군에서 4대4대2의 비율로 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68년에는 연결 매출 500조원, 영업이익 7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주력 사업인 철강 외에 인프라분야는 트레이딩, 건설, 에너지, ICT 등이 포함되고 신성장분야로는 에너지저장소재, 경량소재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미션과 함께 선포한 비전 역시 위대한 포스코가 되자는 의미로 ‘POSCO the Grea’로 정했다.
이는 권 회장이 2014년 처음 취임할 당시 위기에 직면했던 포스코를 회생시키기 위해 가장 강력했던 포스코의 위상을 되찾자는 의미에서 내건 슬로건이다.
이번에 사업구조와 기술, 조직문화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린다는 의미인 Great Business, Great Technology, Great Culture로 체계화했다.
포스코는 그동안 제철보국과 교육보국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해왔듯이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으로 향해가는 시점에서 미션 및 비전 선포 외에 국가에 보답하는 사업도 펼치기로 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철로써 대한민국의 성장과 함께 해온 포스코는 철강 그 이상을 향한다는 내용을 담은 TV광고 ‘50년의 도전, 100년의 새 꿈’편을 오는 6월 10일까지 방송한다.
포스코역사박물관에서는 포스코 50년의 성장사를 기록한 다양한 영상물과 소장사료를 함께 소개하는 ‘영상기록 포스코 반세기’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이와 함께 다음달 말까지 서울과 포항, 광양에서 CEO와 임직원이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해 100년 기업을 향한 임직원의 결속을 다질 방침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의 50년 역사는 한국경제의 성장사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설립 이래 반 세기동안 성장을 멈추지 않고, 단 한 번의 적자도 없이 지속적으로 흑자 경영을 유지하면서 국가 경제발전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이어 “1968년 설립된 포스코는 첫 쇳물이 생산된 1973년 416억원이던 매출액이 지난 해 28조5538억원으로 686배 늘었다”며 “우리나라의 1인당 GDP는 1968년 198달러에 불과했으나, 지난 2016년 2만7539달러로 140배 가량 증가했다. 포스코가 성장하고 철강생산이 늘어나면서 자동차와 조선 등 국내 산업도 꾸준히 함께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1973년 포스코의 조강생산량은 44만9000t이었지만 2017년에는 3억720만t으로 늘어났듯이 우리나라 조선건조량도 1973년 1만2000t에서 2억350만t으로 늘어났고, 자동차 생산은 2만5000대에서 411만대로 증가했다.
기술 측면에서도 괄목하게 성장해 기존 100여 년 역사의 근대식 용광로를 대체하는 파이넥스 공법은 환경친화적이고 경제적인 혁신공법으로 포스코가 독자적으로 개발해 상용화했다.
또 2013년에는 동남아시아 최초의 일관제철소를 인도네시아에 준공했다. 1970년 일본 철강사들의 도움으로 첫 일관제철소를 보유하게 된 이래 40년만에 독자적으로 해외에 일관제철소를 지을 정도로 성장했고, 기술 수혜기업에서 기술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한 것.
포스코는 지난해 900여만t의 자동차강판을 판매했는데, 이는 전체 판매량의 약 25%로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강판 생산, 판매 철강사 중 자동차강판 판매 비중이 가장 높다. 전 세계 자동차 10대 중 1대는 포스코의 자동차강판이 적용된 것이다.
최근에는 포스프레임(PosFrame)이라는 스마트팩토리 고유 플랫폼까지 구축함으로써 세계 철강산업의 스마타이제이션(Smartization·스마트화)을 선도할 정도가 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는 우수한 경영실적과 경쟁력 및 지속가능경영을 인정받아 WSD가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철강사’에 2010년부터 8년 연속 선정됐다”며 “사회적 책임, 다양성 관리, 지배구조, 혁신역량 등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평가(SAM-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서도 2005년 이래 13년 연속 지속가능 우수기업 및 철강산업 최우수기업에 선정되며 국내에서 가장 오랜 기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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