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하수관로 정비 없이 하수도요금만 3년간 8%씩 인상
특히 김 의원은 부산시 기후환경국에서 제출한 자료를 근거를 들면서 2016년 12월말 기준으로 부산시역 내 16개 구·군별 분류식 하수관거 계획연장은 3,367km이고 시설연장은 1,781km에 불과하고 보급률은 46% 수준으로 저조한 실정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부산시역 내 16개 구·군별 분류식 하수관로 설치 및 보급률 현황을 살펴보면 부산진구가 86.6%로 제일 높고, 제일 낮은 곳은 중구로 불과 13.7%에 거치고 있다.
이렇듯 부산지역 내에 위치한 기초 자치구라도 분류식 하수관거 사업 및 보급률의 편차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진용 의원은 “강서구 내의 하수도 시설계획을 보면 현재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설치된 지역이 녹산과 신호공단이며, 계획관로 역시 산업단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실정이다 보니 대부분의 기존 합류식 관로 및 미설치 지역의 하수차집 불량으로 인해 서낙동강 녹조발생 증가와 수질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처리되지 않는 오수로 인해 맥도강을 비롯한 농업용수를 취수하는 평강천의 녹조 증가로 농사에도 상당한 피해를 끼친다”며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용 의원은 “향후 부산시의 조속한 하수관로 정비사업 및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을 조기 완공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하수도 정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16개 구군별 균형 있는 분류식 하수관로 설치 보급과 기존 합류식관이 제대로 오수가 차집될 수 있도록 하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하수관로 미설치 지역에 대한 하수도사용료를 받는 것은 환경기초시설에 혜택도 없이 강제하는 것이므로 해당지역에 대해 사용개시 공고가 있을 때까지 하수도사용료 부과를 보류해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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