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헬프데스크 모습. 왼쪽부터 키오스크, 태블릿PC. (사진제공=한국방문위원회)
[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재)한국방문위원회는 24시간 다국어 관광정보안내 무인시스템 ‘스마트 헬프 데스크’ 런칭 행사를 오는 22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세븐일레븐 중국대사관점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17일 한국방문위에 따르면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주요 관광지와 축제, 쇼핑, 교통, 맛집 안내부터 응급상황 대처 관련 방법 등 외국인 관광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4개 국어로 제공한다.
관광안내전화 1330과 인터내셔널 택시 및 서울시 관광협회 추천 우수 관광식당 예약 등 외국어 무료통화 기능을 탑재해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 실시간 예약과 소통이 가능하다.
24시간 운영 편의점 매장과 은행 등 외국인의 주요 동선에 설치, 운영될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도움될 전망이다.
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사무국장은“외국인 관광객의 관광불편 해소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개발된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단순 정보 제공의 틀을 넘어 소통이라는 키워드가 담겨있다”며“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한국을 여행하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우선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인 관광객 주요 방문 거점인 명동, 강남, 이태원, 종로, 인천국제공항 등에 위치한 세븐일레븐 편의점과 우리은행, 신한은행의 365코너 등 총 10곳에 설치해 오는 2019년 3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이후 외국인 대상 모니터링 및 이용률 분석을 통해 전국적으로 주요 관광거점 내 설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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