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법상 유가증권 관리신탁의 경우 의결권은 기본적으로 수탁은행에 넘어가도록 하고 있지만 특약을 통해 위탁자가 지정하는 사람에게 위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 후보의 지분 신탁 결정이 내려진 배경이 정치적임을 감안하면 위탁자가 지정하는 사람(은행)에게 의결권 전체를 위임하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는 게 금융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신탁만기 부분도 1차로 대선이 끝나는 시점까지로 한 뒤 당선이 되면 재연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정 후보의 대선 출마 명분 등을 감안하면 쉽지 않을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정 후보가 주식신탁을 생각한 배경이 재벌 이미지 탈피라는 목적이었음을 감안하면 신탁만기는 대선 당선 여부와는 상관없이 최소한 4~5년은 돼야 한다는 게 금융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이럴 경우 정 후보 입장에서 보면 리스크가 크다. 자칫 이번 대선에서 당선되지 못하면 자신의 목표인 대통령도 못되고 현대중공업의 의결권만 4~5년간 묶이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 후보는 주식신탁 계획을 발표하면서 신탁기간 중 발생하는 자본차익도 전액 수탁은행에 맡겨 자선기관에 기부하도록 하겠다고 선언했었다. 은행 관계자들은 이같은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정 후보가 갈팡질팡하고 있다는 추측이다.
일단 내뱉은 공약성 발언이고 보면 쉽게 취소하기도 어렵고, 그러자니 대선에서 ‘빈말’만 한 셈이 돼 정치적 부담도 져야 한다. 상황이 이러하자 신탁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던 일부 은행들은 현실적인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유치경쟁에서 철수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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