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공항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대구시가 추진 중인 K2·대구공항 통합이전과 관련, 국토교통부가 민간공항 이전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내 놨다고 시민단체가 밝히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 지키기 운동 본부(이하 시대본)’는 19일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 현황과 관련, 국무조정실로부터 받은 답변을 인용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이전부지 선정 절차를 진행 중으로 이전 후보지만 선정된 상황이며, 활주로 규모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대본은 또 지난해 2월 국토부 자료를 인용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군공항이전 건의서 상의 이전공항 활주로 규모는 공군의 운용항공기 제원에 맞춘 2713m라고 명시하고 있지만 사업내용 변경 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동안 대구시가 통합이전공항 활주로 3500m 등이 마치 확정된 듯 주장해 왔으나, 결과적으로 대구시의 일방적인 주장 또는 희망사항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K2군공항 이전과 관련해서도 시대본은 ”당초 대구시 이전 건의서에 명기된 이전사업비는 5조7700억 원이지만, 국방부는 9~11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면서 ”이것도 2713m 건설을 기준으로 산정된 것으로 대구시가 주장하는 3500m 활주로 건설을 위해서는 추가사업비도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따른 부지 선정 절차는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따라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국방부가 추진 중이며, 민간공항 이전은 공항시설법 등에 따라 국토부가 맡고 있다.
시대본은 ”민간공항 개발 핵심은 적정 입지 선정이며, 이는 항공수요조사가 선행된 후 가능하다“며 ”군공항 이전지를 민간공항 이전지로 기정사실화한 후에 항공수요를 조사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뒤바뀐 것이고, 공항시설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동필 시대본 사무총장은 ”대구시민의 70% 이상이 반대하는 통합공항 이전을 밀어붙이는 것은 ‘시·도민의 합의를 전제로 통합공항 이전을 지원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배치되는 일로, 앞으로 더 강력한 시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대본은 대구시의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에 대응해 대구공항을 지키자는 취지로 지난 10월 결성된 시민단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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