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공항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대구시는 대구공항 국제선 신설 항공사의 재정지원 정책을 전면 개편키로 했다.
21일 대구시에 따르면 먼저 지역에 미치는 효과가 미미한 단순송출 관광객 위주의 일반노선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한다.
올해 대구시가 집중 육성하는 정책노선은 나고야·히로시마(일본), 가오슝(대만), 청도(중국), 호치민(베트남), 마닐라(필리핀), 쿠알라룸푸르·조호르바루(말레이시아) 8개 노선이다.
양국 간 항공회담을 통한 항공자유화협정(Open-sky) 체결 또는 운수권 배분을 통해 운항이 가능한 지역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중국 내륙도시의 경우에도 대정부 협력 등의 행정·재정적 지원을 병행할 방침이다.
또 국제선 신설 모집 방식을 취항 가능 항공사에 요청하는 방식인 단순협약 방식에서 공개모집 체계로 개편한다. 재정지원 대상 기준 탑승률도 왕복 75% 미만에서 70% 미만으로 하향 조정, 재정지원 방식을 강화한다.
대구시는 지난 4년 간 시행해 온 대구공항 활성화 시책 전반에 대해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관광업계, 상공계, 공항운영기관 등 관계 기관의 의견 청취 및 실무회의를 거쳐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공항시설 여건과 슬롯 부족 등으로 꼭 필요로 하는 항공노선 개설이 어려워짐에 따라 국제선 신설에 따른 재정지원 정책을 전면 개편키로 했다”면서 “앞으로 우리 지역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노선 개설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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