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남부권관문공항 재추진본부 출범···“출구전략 만든다”
(위) 김해공항 항공기 착륙 장면, (아래) 대구공항 계류장 (사진=연합뉴스·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남부권(영남권·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가덕도 신공항을 밀어붙이는 부산·울산·경남과 대구통합신공항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간 갈등이 재점화된 가운데, ‘출구전략’으로 영·호남을 아우르는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출범을 앞둔 남부권관문공항 재추진본부(상임대표 김형기 경북대 명예교수, 이하 재추진본부)는 최근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통합신공항 빅딜설과 관련 “남부권에 두 개 관문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부·울·경, 대구·경북 모두 ‘공멸’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국가균형발전이란 대승적 차원에서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 모두 추진을 중단하고 영·호남을 아우르는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할 것”을 촉구했다.
재추진본부는 출범 기자회견에 앞서 “남부권에 두 개의 관문공항은 취항 항공사 경제성 면에서 불가능한 일”이라면서 “만약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신공항이 모두 건설된다면 항공수요가 분할돼 둘 다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영남경제권과 호남경제권을 포괄하는 하나의 관문공항을 남부권에 만든다면 여객과 항공물류 수요면에서 경제성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해신공항 추진도 백지화 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은 거점공항에 불과한데도 관문공항으로 포장돼 발표됐다”면서 “(대구시, 부·울·경 검증 결과) 김해신공항은 수용능력·안전성·환경 면에서 남부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해신공항은 수도권 중심주의와 지난 정부·여당의 정략적 계산이 합작한 최악의 정책이었다”면서 “정책의 일관성과 국책사업 번복의 문제를 들어 변경될 수 없다는 주장은 지난 정부의 치명적 국가정책 오류를 과소평가하거나 외면하려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대구·경북의 대구통합신공항 건설 추진도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추진본부는 “대구통합신공항은 무엇보다 ‘항공수요 부족’으로 미주·유럽노선이 취항하는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해신공항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대구통합신공항은 (국토부의) 공항종합계획상 국내선과 단거리 국제선을 운용하는 ‘일반공항’으로서 ‘거점공항’인 김해신공항을 보조하는 역할이 주어져 있었기 때문에 대구시장이 대구통합신공항을 미주·유럽노선이 취항하는 관문공항으로 혹은, 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 건설하겠다는 것은 대구통합신공항 실체를 과대 포장해 시·도민을 오도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가덕도신공항이 현실화된다면 군위나 의성에 입지할 대구통합신공항은 항공물류 허브공항이 될 수 없는 것은 물론, 여객 수요도 가덕도신공항에 흡수돼 일반공항으로 전락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통합이전되는 대구공항은 대구시에 조단위의 재정부담을 안겨 대구시의 파산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면서 “대구 발전에 중차대한 영향을 미칠 대구통합신공항 건설을 독립적 전문가 그룹의 검토와 주민 공론화 과정 없이 강행하고 있는 것은 매우 부당한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부·울·경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이들은 “가덕도 신공항의 일방적 추진은 부산의 이익만 고려한 지역이기주의”라고 비판하고 “부산이 진정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관문공항을 원한다면 영남권 전체와 호남권까지 고려한 입지 선정이라는 ‘대승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해신공항이 백지화되면 남부권 관문공항 입지는 원점에서 새로 선정해야 하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대구통합신공합 건설을 서로 ‘빅딜’하겠다는 것은 부산과 대구가 ‘공멸의 게임’을 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남부권 관문공항은 기술적 고려와 함께 영남권 전체와 호남권이 사용하는 데 편리한 입지에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구공항에 대해서는 ‘민항은 존치하고 군공항만 이전’할 것을 요구했다. 재추진본부는 “남부권 관문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구공항은 시민의 편리한 접근성과 수요를 고려해 일반공항으로 존치하고 군공항은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이 무산되고 가덕도 신공항이 거점공항으로 건설된다면, 대구공항은 더욱 더 현 위치에 둬야 하는데, 남부권 관문공항과 대구공항의 민항 존치는 상호보완적이어서 양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형기 재추진본부 상임대표는 6일 ‘일요신문’과의 통화에서 “현재 각 분야 공동대표 10여명과 남부권관문공항 재추진본부 출범을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다”면서 “영·호남을 아우르는 관문공항은 기존 통합신공항대구시민추진단,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 등의 주장과는 달리 정부와 부·울·경, 대구·경북 간 갈등을 풀어 낼 ‘출구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남부권관문공항 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2시 대구시의회 회의실에서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이 대구·경북을 살리는 길이다’, ‘남부공항 건설하여 살려내자 영·호남’이란 슬로건으로 출범 기자회견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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