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에서 화두인 선박 효율과 디지털라이제이션에 대한 정보 공유
한국선급이 해운산업계와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선박 효율과 디지털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이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해운산업계와 함께 선박효율과 디지털라이제이션에 대한 기술교류 및 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효율적 운항을 위한 선박 성능과 디지털라이제이션 인사이트 포럼’은 한국선급과 현대상선, 포스에스엠, SK해운, 지마린서비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주최하고, 한국선급과 KT SAT, JOTUN, 타스글로벌, 랩오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이 후원한 해운산업계 및 연구기관 주도의 행사다.
포럼은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선박의 고효율 유지관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 국내 해운산업계가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개최됐다.
첫째 날에는 △한국선급 김진형 책임의 ‘탄소시장 동향과 배출권거래제 도입 전망’ △KT SAT 박승균 팀장의 ‘안전운항/선원복지를 위한 KT SAT의 역할, 해상통신의 미래’ △현대해양서비스 류영수 부장의 ‘선박의 에너지 효율이 해운사에 미치는 영향’ △랩오투원 이상봉 대표의 ‘실운항 성능분석 방법’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신명수 박사의 ‘선속동력 해석에 의한 페인트 효과’ △SK해운 한상태 과장의 ‘선박운항과 디지털라이제이션 전략 방향’ △타스글로벌 김유식 대표의 ‘선박의 로봇을 이용한 수중소제 개발 현황과 환경보호’ △삼성중공업 강진희 연구원의 ‘삼성중공업 스마트쉽 개발 현황’ △지마린서비스 장민국 과장의 ‘CBM을 활용한 선박관리의 미래’ 등의 발표가 있었다.
둘째 날에는 △현대중공업 박진모 선임의 ‘현대중공업 그룹의 선박 스마트화 전략’ △포스에스엠 전경환 차장의 ‘선박성능과 디지털을 향한 기나긴 여정’ △JOTUN 김효찬 이사의 ‘선체코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동현 책임의 ‘중소형선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통플랫폼 개발’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하태범 한국선급 연구본부장은 “이번 포럼은 해운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해운업계, 선급, 연구기관이 국내 최초로 협력의 장을 마련한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국내 해운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포럼 자료 등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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