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고마워요! GIMHAE’ 개최
김해시는 18일 오후 3시 김해 실내체육관에서 전국(장애인)체전 성공의 주역인 자원봉사자, 서포터즈, 유관기관 등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사를 전하기 위해 2024 전국(장애인)체전 성공 개최 격려한마당인 ‘고마워요! GIMHAE’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민홍철 국회의원, 최학범 경남도의회 의장, 김해시의원을 비롯해 김해시체육회, 김해시장애인체육회 등 유관기관, 자원봉사자, 서포터즈 등 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공식행사와 2부 기념행사로 진행됐다.
1부 공식행사는 양대 체전의 성공 개최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감사패, 표창장 수여와 함께 경기장 곳곳에서 열정적으로 지원한 자원봉사자, 서포터즈 활동을 추억할 수 있는 액자를 제작해 전달하고, 대회 기간 순간순간의 감동을 담은 영상을 방영했다.
2부 기념행사는 화합을 다지는 노래한마당 콘테스트에 26팀이 참가해 숨은 끼를 마음껏 발산했다. 홍태용 김해시장과 내빈들도 노래 실력을 선보이며 흥을 돋웠으며 신나는 EDM음악에 맞춰 모두가 함께하는 DJ 파티 타임이 이어졌다.
홍태용 시장은 “전국(장애인)체전 성공 개최를 위해 한마음으로 분주히 노력해주신 자원봉사자, 서포터즈는 물론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신 전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내년에 개최될 전국소년(장애학생)체전도 잘 치를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제6회 주민자치센터 교양강좌 경진대회
김해시(홍태용 시장)는 주민자치협의회와 함께 16일 장유도서관 공연장에서 제6회 김해시 주민자치센터 교양강좌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대회에는 주민자치센터 수강생과 시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 77개 팀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며 치열한 경연을 펼쳤다.
이날 행사는 2024년 한 해 동안 주민자치센터 교양강좌에서 배운 실력을 겨루는 자리로 대동면 색소폰 공연과 지난해 김해시 교양강좌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장유3동 하모니카팀의 식전공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공연 부문(동적 과목)에 댄스, 타악기, 노래, 통기타 4개 분야 24개 팀이 참가했고 전시 부문(정적 과목)에는 서예, 한국화, 서양화, 캘리그라피 4개 분야 53점이 참여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올해 대회 금상은 △서양화부문 장유3동 김민주 △서예부문 장유1동 박영숙 △캘리그라피부문 주촌면 정기선 △한국화부문 장유3동 김선자 △댄스부문 장유2동 라인댄스 △타악기부문 칠산서부동 사물놀이 △노래부문 장유1동 경기민요 △통기타부문 장유2동 통기타 등이다.
대회는 지난해 금상을 차지한 불암동 통기타팀과 올해 경남도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장유1동 댄스트롯장구팀의 축하 공연으로 마무리됐다. 장유3동에서 협찬한 아름다운 꽃꽂이 작품들은 대회 분위기를 더욱 따뜻하고 훈훈하게 했다.
진영호 주민자치협의회장은 “김해시 주민자치회 출범 이후 2년간의 성과를 결산하는 뜻깊은 자리였으며 수상자들의 열정과 실력이 지난해보다 더욱 뛰어나 매우 감동적이었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간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홍태용 시장은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한 주민자치협의회와 시민 여러분의 참여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며 “내년에도 우리 시에서 개최될 전국소년체전과 주민자치회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행사로 시민들과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경전철 승객에 홍보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시민들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18일부터 한 달간 다중이용시설인 부산-김해경전철에 지속가능발전목표 홍보물을 부착한다.
‘지속가능발전목표가 뭐에요?’, ‘지속가능발전목표 들어봤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해형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있는 것 알고 있나요?’ 등의 문구로 시민 관심을 유발한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김해시청역과 장신대역의 승강장 안전문에 게시해 열차 대기시간과 승하차 때 시야 정면에 위치하도록 해 전달력을 높인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현재 세대가 여러 가지 발전을 진행하면서도 미래세대 간 균형을 맞춰 모두가 공평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 전 세계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공동목표 17개를 의미한다. 2015년 9월 UN총회에서 193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제3차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김해시는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제3차 김해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대표협의체는 공동위원장인 김해시장과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사회보장 활동을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법인·단체·시설 대표자 28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5년 연차별 시행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복지 욕구와 자원 등 복지환경을 고려해 김해시 실정에 적합한 복지정책과 서비스 실행을 위해 복지, 보건, 의료, 주거, 교육, 문화, 일자리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사업들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내년에는 신규사업인 환경교육도시 조성과 청년 운전면허 비용 지원을 포함한 59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15 1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