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라면 수요 급증…중국 수입 라면 중 한국제품 1위
중국 라면 열풍에서 한국이 최대 수혜 국가로 떠올랐다 분석이 나왔다. 사진=임준선 기자
30일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의 라면 수입액은 2014년 8386만 달러(991억 원)에서 지난해 2억 4000만 달러(2836억 원)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 수입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나 늘었다.
중국 라면 열풍으로 한국 라면에 대한 수입도 급증했다.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라면이 2014년 1515만 달러(179억 원) 어치에서 지난해 1억 달러(1181억 원) 어치로 6.6배 수준이나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써 지난해 중국의 전체 수입산 라면 시장에서 한국은 대만을 제치고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중국 라면 수입이 급증하는 이유는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자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라면 매출 규모는 전체적으로 지난해보다 5% 안팎의 성장세를 보였는데, 특히 프리미엄 라면 매출은 30% 이상 늘었다. 코트라는 “최근 중국 라면 기업들은 다양한 종류, 고급화, 소포장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중산층 라면 수요가 늘면서 프리미엄 라면 비중도 계속 확대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세계 라면 소비에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한국 라면 업계가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힘써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라면 판매량은 약 1036억 개로, 이 중 402억 5000만 개(38.9%)가 중국(홍콩 포함)에서 팔렸다. 코트라는 보고서에서 “한국 라면 생산 업체들은 중국의 중산층 소비 트렌드에 주목하고 프리미엄 라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유행 트렌드 외에도 혁신 기법과 유통 채널을 발굴해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고 소비 경험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한국은 중국에 비해 즉석식품이 비교적 일찍 발달해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중국 시장 진출의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예린 기자 yeap1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