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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제1회 지역통계사업 성과 발표대회에서 전국 광역단체 중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발표대회는 통계청이 지역통계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행사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대회에 ‘통계에 기반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크루즈팝업 마켓’ 운영 성과를 발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부산항만공사는 2017년 동남지방통계청, 부산광역시와 공동으로 전국 최초로 크루즈산업 통계를 개발해 매년 2차례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부산항을 기항하는 크루즈선의 승객과 선원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부산항만공사는 크루즈 통계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크루즈 관광객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던 쇼핑분야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크루즈터미널에 팝업마켓을 운영했다.
예술가, 청년사업자, 선용품 업체 등 부산지역의 다양한 소상공인들이 운영에 참여한 팝업마켓(기념품판매소, 푸드트럭)은 15명의 신규인력을 창출하고 크루즈 1척 평균 2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팝업마켓 활성화를 위해 부산관광공사와 부산본부세관, 부산출입국외국인청도 힘을 보탰다. 부산관광공사는 팝업마켓에서 푸드트럭를 통해 씨앗호떡, 비빔당면 등 부산 고유음식 시식회, 전통한복 체험행사 등 다양한 체험거리도 마련했다.
부산본부세관은 일본, 대만 등 크루즈 승객 다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크루즈 여행객이 시내 사후면세점에서 구입한 물품의 내국세 환급(Tax Refund)을 자국 화폐(달러, 엔화, 위안화)로 환급하는 제도를 시행했다.
부산출입국외국인청도 평균 8시간에 불과한 크루즈 기항승객의 시내관광 시간 확보를 위해 국내 최초로 QR코드를 통한 출입심사를 시행하는 등 국내 최대 크루즈항인 부산항에서는 끊임없는 혁신과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국내 최대 크루즈항인 부산항이 아시아의 새로운 크루즈 허브로 발전해 나가기위해, 앞으로도 정확한 통계에 기반해 부산시, CIQ 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전사고 예방 위해 특수고무 안전사다리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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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부산항 이용자와 근로자의 해상추락 사고에 대비해 6개 부두에 특수고무 안전사다리를 추가 설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엔 안전사다리가 추가 설치된 곳은 북항 신감만부두, 감천항 2부두, 3부두, 5부두, 신항 3부두, 다목적부두 등 총 6개소다.
이 안전사다리는 부두를 이용하는 도선사 및 근로자들이 바다에 추락할 경우 스스로 해상과 가까운 부두로 올라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설비이다.
부산항만공사는 2013년부터 부산연안여객부두 등 21개 부두 51곳에 설치했는데, 이번에 6곳에 추가 설치한 것이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공사는 ‘안전한 부산항’ 구축을 위해 사업장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시설 확충에 다각도로 힘쓰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부산항 이용자들의 안전확보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안전사고를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항 안전 강화 위해 인센티브·페널티와 연계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들의 안전 경각심을 높이고 사고 없는 항만을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인센티브 및 페널티를 도입하기로 했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최근 부산항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임대료 체계를 고정임대료에서 안전 연동형 임대료 체계로 개편을 검토하는 등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난해 안전전담부서를 신설하면서 안전 전담직원을 신규채용하고 안전예산을 대폭 확대한 바 있으나, 터미널 운영사들의 안전의식 전환과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우선 BPA는 17일 개최된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 사장단 간담회’에서 안전사고 발생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를 부여하는 방안을 포함해서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중대재해 발생으로 인한 페널티(임대료 인상분)는 부산항 안전기금에 적립해 안전장비 도입 등 안전사고 예방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항은 민자부두, BPA 임대부두 및 직영부두로 나뉘어져 있는데 민자부두는 BPA와 계약관계가 없어 정부와 BPA의 공공정책이 실행력을 갖는데 한계가 있어 왔다.
대표적인 사례로 한진해운 법정관리 시 국가적인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터미널 운영사에 선석배정 및 하역작업, 장치장 사용 등 협조를 요청했으나 민자부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바 있다.
BPA는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022년과 2026년 개장 예정인 신항 서컨테이너부두(2-5, 2-6단계)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방침을 결정하고, 운영사 선정 공고문에 BPA가 운영사 지분 30% 확보 및 운영사는 정부와 BPA가 추진하는 정책에 적극 협조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참에 국가기반시설이자 우리나라 무역활동의 전초기지인 부산항이 민자부두, 임대부두, BPA 직영부두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 부두 운영방식을 전면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BPA 남기찬 사장은 “세계 6위 컨테이너항만, 세계 2위 환적항만이라는 부산항의 위상은 무엇보다도 항만근로자들의 피와 땀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면서 “이제는 안전한 일터, 사고 없는 부산항 실현을 위해 사람 중심, 안전 우선 항만으로의 가치관 변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이 최고의 경쟁력이라는 믿음을 갖고 터미널 운영사, 항운노조 등과 함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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