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28일 제17차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제2기 위원회를 출범했다.
경상남도는 지난 28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 이찬우 경제혁신추진위원장과 위원 4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7차 경제혁신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제2기 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날 회의는 신규 위원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후 김 지사와 이찬우 위원장이 인사말을 한 다음, 1기 위원회의 운영 성과 보고, 경남창원 스마트산단 추진 현황과 향후 추진계획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2기 위원회의 분과위원회 구성과 운영계획을 의결해 확정한 뒤,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경남형 뉴딜 추진 방향’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김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1기 경제혁신추진위원회에서 총 55건의 제안을 해주셨고, 그 제안 내용 속에 대부분 우리 경남도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는 주요 경제정책들이 다 들어가 있다”며 1기 위원회의 활동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대통령님께서 한국판 뉴딜의 추진 방향이 균형발전 뉴딜이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셨다”고 하면서, “어떻게 해야 정부의 한국판 뉴딜을 경남형 뉴딜로 소화해 나가면서, 경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권이 수도권과 쌍벽을 이루는 대한민국의 양대 중심축이 될 수 있을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주시기 바란다”며 경남형 뉴딜 추진과 관련해 위원회의 역할을 주문했다.
2018년 7월 출범한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그동안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과 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 유치, 창업 생태계 조성,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 추진 등 기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자문과 제언을 하는 역할을 해왔다.
2기 위원회는 경남도의 산업 경제분야 정책 자문기구로서 비대면·디지털 사회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과제 발굴과 정책 제안을 하게 된다.
위원 구성에서도 주로 제조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됐던 1기와는 달리, 2기 위원회는 관광·디자인 등 서비스산업 분야와 의생명·ICT 등 신산업 분야, 청년 창업과 뉴딜정책 분야 업계 전문가 총 17명이 새롭게 영입됐다.
특히 새로 위촉된 위원 중에는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많아 현장 중심 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2기 위원회는 전문성을 살린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경남형 뉴딜・디지털 혁신・지식 서비스 3개 분과로 구성해 운영된다. 각 분과별로 매월 회의와 워크숍, 현장방문 등 활동을 통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분과별 활동 과제는 ▲경남형 뉴딜 분과는 경남형 3대 뉴딜(스마트, 그린, 사회적 뉴딜)과 3대 핵심과제(청년특별도, 교육인재특별도,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이고, ▲디지털 혁신분과는 스마트 제조혁신 및 디지털 전환 과제와 AI・데이터 기반 산업지능화 과제이며, ▲지식 서비스 분과는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 등 신산업 분야와 관광, 의료기기, 인재 양성(온라인 교육) 등 비대면 서비스산업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MRO 사업’ 추진 반대
경상남도 28일 경남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지난 28일 경남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항공MRO 사업과 관련한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에 대한 반대의견을 분명히 밝혔다.
경남의 항공MRO 산업 육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간담회는 박종원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박정열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서비스(이하 ‘KAEMS’) 등 항공MRO 관련 주요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를 주재한 박 부지사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업의 중복으로 경남 사천지역 KAEMS의 경쟁력 약화와 지역 기반 산업 붕괴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실정을 설명했다.
박 부지사는 “국내 항공MRO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정부가 지정한 항공MRO 사업자가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항공MRO 사업은 기본적으로 민간 사업영역이며, 해당법을 개정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설립 목적에도 맞지 않고 MRO사업에 대한 중복투자 및 국가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고 법률 개정안에 대해 반대한다고 했다.
이어 “중앙부처 및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설득하는 등 이를 막기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2016년부터 사천시 용당리 일원 149,628㎡에 1천 억을 투입해 ‘용당 일반산업단지(1~2단계)’를 조성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항공MRO 능력 다각화와 군용기 정비를 위해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3단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경남이 항공기 체계개발과 함께 엔진·날개·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MRO 산업의 최적 입지로 평가 받아 사천 소재 ‘KAI’가 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추진하게 된 후속조치 사업이다.
이후 2018년 7월에는 KAEMS가 설립되어(자본금 1,350억), 2019년 2월 초도 정비 항공기(B737) 입고를 시작으로 그 해에 21대(B737)를 수주했으며, 올해에도 6월까지 27대(B737)를 수주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와 함께 항공MRO 업체의 도장 능력 확보를 위해 도장 행거동과 교육용 센터를 구축해 민·군수 항공기 정비 및 도장 수요에 대한 대응 기반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며, 노후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기 위한 핵심기술과 민항기 도장 공정 효율화 및 부품정비를 위한 기술개발로 ‘경남의 항공MRO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 방침이다.
경남도는 경남항공우주산업 기본계획에 위 사항을 반영하고, 맞춤형 인력 양성지원을 위한 애프터마켓 교육과정 개설과 항공 정비·설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경남항공우주 전문훈련원을 설립·운영해 ‘항공MRO 인력양성시스템 기반’ 구축도 포함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박 부지사는 이날 ’항공MRO 현장’을 확인하기 위해 캠스 공장동도 방문해 기업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기도 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