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교육청은 5일 ‘2021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유치원·초등)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선발예정 인원을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선발예정 인원은 유치원 36명, 초등학교 321명, 특수학교 19명 등 총 376명이며, 교원 정원 조정과 추가 수급 사유 등으로 변경될 수 있다.
다음달 9일 2021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 공고 시 확정된다.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10월 4~8일, 1차 시험은 11월7일 실시한다. 제2차 시험과 기타 세부일정은 9월9일 시험 계획 공고 시 안내한다.
# 학교도서관 담당자 직무연수 열어
경북교육청은 오는 6일 네이버 밴드를 통해 학교도서관 담당자 342명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한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대면 연수가 불가능함에 따라 네이버 밴드를 통해 6∼7일까지 실시간 방송으로 진행한다.
대상자는 경북교육청에서 개설한 네이버 밴드에 가입하고 연수자료는 자료실에 올려서 미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내용은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담당자 실무, 미디어 리터러시, 북 리터러시를 활용한 독서 활용 수업 등이다.
경산과학고등학교 김주상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운영 실무’란 주제로 학생의 수준과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장서를 구성하는 방법과 부족한 수장공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강의한다.
신나는 미디어교육 박점희 대표는 ‘미디어 리터러시’, ‘북 리터러시’로 그림책 읽기 방법, 다양한 미디어의 종류와 미디어가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강연한다.
교육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위해 직무연수 후에도 학교도서관 담당자들이 언제나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도록 네이버 밴드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 글로벌리더 진로·직업 캠프 운영
경북교육청은 5∼6일 상주지역 초등학생 80여 명을 대상, 경북교육청상주학생수련원에서 ‘2020 경북 글로벌리더 진로·직업 체험단 캠프’를 운영한다.
체험단은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의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으로 사회의 일원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2016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디지털을 활용한 미술교육, 언플로그드코딩, STEAM교육,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학습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재능기부 문화 확산을 유도하고 참여 학생들의 안전과 캠프 일정을 돕기 위해 대구교육대학교 학생들이 멘토로 참여한다.
첫째 날은 오전 입소식을 시작으로 진로코칭 전문가와 함께 나의 적성을 알아보고 나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학생의 뇌파검사와 감정반사검사(VER)를 통한 개인별 성향을 알아보는 프로그램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술작업과 명화감상 프로그램을 미션으로 수행하고, 멘토와 함께하는 모둠별 토의와 친교 시간을 갖는다.
둘째 날은 4차 산업과 관련된 언플로그드코딩, STEAM교육,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용 전문 교육을 통해 교실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체험 시간을 가진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숙박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프는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요원 배치, 위생관리 등에 만전을 기했다.
김현동 교육복지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면서 자신들의 진로를 설계하고 잘 준비해 글로벌리더로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