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문하재단 전경
김해문화재단은 ‘예술동행’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예술동행’ 크라우드 펀딩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는 지역예술인들이 활동을 재개할 수 있도록, 예술인과 후원자를 연결해 문화예술생태계를 조성하는 취지의 지원 사업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17일부터 30일까지 참여 예술팀을 모집했으며, 심의를 거쳐 5개 팀을 선정했다. 이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팀별 각 50만 원의 기부금 유치를 달성하면, 매칭 지원금으로 150만 원을 추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후원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김해문화재단 홈페이지 상단 링크 또는 팝업창을 통해 ‘예술동행’ 홈페이지로 들어와 5개 예술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그중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를 선정해 댓글로 기부 금액(1~30만 원)을 적으면 기부가 이뤄진다.
기부 활성화를 위해 김해문화재단은 다양한 경품과 사은품을 내놨다. 추후 추첨을 통해 펀딩 참여자 전원에게 장군차 세트, 3단 우산 등 재단 기념품을 증정하며, 5만 원 이상 기부자에게는 김해가야테마파크 패키지 이용권을 제공한다.
김해문화재단은 이번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으로 예술인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해 지역 문화예술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문화재단 문화진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0 예술인 지원 사업 디렉토리북 배포
책자 이미지
김해문화재단은 코로나19 재난 극복을 위한 ‘2020 예술인 지원 사업’의 디렉토리북을 제작해 무료 배포한다.
디렉토리북에는 사업에 참여한 58개 예술단체 및 예술인의 기본 정보와 사업 결과를 수록, 김해 예술인들의 연락처와 함께 작품 사진 및 대표 기획안의 실행 모습이 담겨 있다.
책은 개인 대상 무료 배포 외 김해시청 및 유관기관, 각 지역별 도서관과 민간단체 등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한편 ‘2020 예술인 지원 사업’은 김해시가 주최하고 김해문화재단이 주관한 사업으로, 올 5월부터 12월까지 ‘예술인 창작’과 ‘비대면 기획’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예술인의 창작지원금과 비대면 기획 실행경비를 지원했다.
이번 책자를 통해 사업진행의 과정 및 지원금이 활용된 창작활동의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김해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의 자료는 현재 정확한 통계가 부재한 상황이지만, 이번 사업이 예술인의 아카이브를 구축하는 첫 단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책자 무료 배포를 계기로 김해 예술인들이 더욱 널리 알려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책자는 12월 24일부터 소진 시까지 김해문화의전당 2층 문화진흥팀으로 직접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다. 문의는 문화진흥팀으로 하면 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