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Post(with)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교수자의 원활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위해 ‘Edu-Tech 교수역량강화’ 특강 시리즈를 기획해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교수자의 언택트 교육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및 학습도구 활용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하는 특강과 Edu-Tech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실습 및 워크숍으로 구성하여 단계별 교육을 지원했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전문 강사가 직접 영상으로 제작한 온라인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실시간 온라인 ZOOM을 통한 실습형 교육으로 제공했다.
Edu-Tech 교수역량강화 특강 시리즈는 10월19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총 6회 차로 운영했다. 총 203명의 교원이 참여해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세부 주제는 ▲1회: 디지털리터러시 교수역량강화-동영상 강의제작 ▲2회: 디지털리터러시 교수역량강화-동영상 강의편집기법 ▲3회: 온라인수업을 더욱 빛나게 할 슬라이도 활용법 ▲4회: 멘티미터 활용법 ▲5회: 실시간 쌍방향 참여 솔루션 패들렛, 잼보드 활용법 ▲6회: 퀴즈앤 카훗 활용법 등 비대면 언택트 강의 스킬 업그레이드 과정 등이다.
특강에 참여한 교수자들은 온라인 비대면 학습에 동영상 강의 편집기법을 활용해 영상 콘텐츠를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돼 유익했다는 소감과 함께 구체적 실습을 통한 충분한 참여 수업에 대해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Edu-Tech 교수역량강화 특강 시리즈의 심화과정도 향후 진행되길 희망하고 있었다.
이에 경성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 박선향 센터장은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언택트 시대의 비대면 학습의 효과성과 안정적인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해 Edu-Tech교수역량강화 시리즈 특강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세종대 LINC+사업단과 XR·스마트팜 교육협업 구축 협약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와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융·복합 인재 발굴 및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공동 지원하기 위해 최근 ‘XR·스마트팜 교육협업 구축 협약식’을 진행했다.<사진>
두 대학은 앞으로 경성대학교 AI미디어컬처전공의 XR 스튜디오와 세종대학교 글로벌 CGI 애니메이션트랙의 Virtual 스튜디오를 공동 활용해 4차 산업 미디어·컬처 분야에 최적화된 첨단영상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수준의 전문인을 양성해 인력을 공유하고, 첨단장비를 공용으로 활용하는 등의 지속적인 협업도 진행한다.
경성대학교 스마트팜헬스케어전공에서 구축한 스마트팜은 식물재배용 LED 광원과 생육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여 식용작물의 사업화를 모색 중이기에, 세종대학교 스마트푸드서비스 매니지먼트 트랙과의 협업을 통해 공동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산학협력과 공동연구에 인력과 설비를 상호 활용하기로 했다.
협약식을 추진한 경성대학교 성열문 LINC+사업단장은 “경성대와 세종대는 인문사회예술분야기반의 특성화 및 산학협력 추진에 노력해왔다는 점에서 유사성이 많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성대가 보유한 XR 스튜디오 및 스마트팜의 교육 인프라와 세종대의 응용기술과 콘텐츠를 연계함으로써 실질적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안진우 교수, 그린뉴딜 유공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수상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안진우 교수
안교수는 국내 최초로 새로운 개념의 SR전동기의 설계 및 구동기술을 확립하고, 이 전동기의 고성능화, 고효율화 관련 다수의 기술을 개발하고 550여편의 국내외 논문, 60여건의 국내외 특허성과를 보였다. 또한 이를 국내 기업과 ㈜부산지역대학기술지주회사 등에 특허기술을 이전해 4억원의 기술이전 실적도 거뒀다.
한편, 안교수는 지난 9월 17일 부산시청에서 개최된 제55회 발명의 날 기념 부산 우수발명인 시상식에서 지식재산권 창출 및 발명진흥에 노력해 지역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부산시장 표창도 수여받았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