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춰 빠르게 변화하는 것이 1등 요인... ‘한맥’, 사전 소비자 테스트라는 혁신적 프로세스 통해 소비자 피드백 실 제품 반영
최근 오비맥주는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춘 혁신적인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코로나 19로 침체된 주류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제품 주요 요소에 혁신적 변화를 도입한 ‘올 뉴 카스’부터 사전 소비자 테스트라는 혁신적 프로세스를 도입한 ‘한맥’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업계를 이끌고 있다.
올 뉴 카스 출시.사진=오비맥주제공
최근 출시한 ‘올 뉴 카스’에는 오비맥주의 혁신적 기술 및 비전이 총망라되어 있다. 새롭게 선보인 카스에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원재료, 공법 등 맥주 제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에 소비자 트렌드를 만족시킬 혁신적 변화를 도입했다. 우선, 투명병을 채택하여 오늘날의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심플함’과 ‘투명성’을 표현함과 동시에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시각적으로도 생생하게 카스의 청량감과 신선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더욱 날렵하고 세련된 모양의 병 디자인을 통해 보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카스의 ‘블루 라벨’은 좀더 간결하고 과감한 이미지로 변경, 투명한 병 속 맥주의 황금색과의 선명한 대비를 이뤄 생생한 청량감을 극대화했다.
맛의 혁신도 이뤘다. 오비맥주는 세계 수준의 양조기술과 브루마스터, 이노베이션 팀의 노력을 통해 카스의 시그니처 레시피는 유지하는 동시에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몇몇 요소들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더불어, 카스의 ‘콜드 브루 (Cold Brewed)’ 제조 공정에서도 완벽을 기했다. ‘올 뉴 카스’는 0도씨에서 72시간의 저온 숙성을 통한 ‘품질 안정화’ 과정을 거쳐 양조장에서 갓 생산된 듯한 신선한 맛을 제공한다.
변온 잉크를 활용한 ‘쿨 타이머’도 카스가 소비자 만족을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혁신 중 하나다.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온도가 되면 육각형 모양 온도센서가 밝은 파란색으로 변하며 하얀 눈꽃송이 모양이 나타난다. 동시에 “FRESH” 문구가 밝은 파란색으로 바뀌며 소비자들이 카스를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음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호가든, 향긋한 허브향 담은 신제품 ‘호가든 보타닉’.사진=오비맥주제공
‘호가든(Hoegaarden)’은 국내에 수입된 1세대 밀맥주다. 라거와 달리 호가든은 밀, 고수 씨, 오렌지 껍질을 사용해 만들어낸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국내 소비자들을 빠르게 사로잡았다. 그 결과 호가든은 원산지인 벨기에를 제외하면 한국인의 1인당 호가든 소비량은 세계 1위에 달한다.
호가든은 지속적인 제품 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늘 신선한 모습으로 다가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점점 다양해지는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신제품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 역시 국내 맥주 시장을 선도하는 오비맥주의 특별한 맞춤전략으로, 특정 지역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을 지속 선보이는 국가는 벨기에를 제외하면 한국이 유일하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호가든은 2016년부터 지금까지 한국 소비자 맞춤형 ‘호가든 유자’, ‘호가든 체리’, ‘호가든 레몬’ 등 다양한 한정 기획 제품을 선보여왔다. 2020년에는 ‘호가든 그린 그레이프’를 출시해 호응을 얻었다.
올해에도 끊임없는 혁신의 일환으로 호가든은 향긋한 허브향을 담은 신규 제품 라인 ‘호가든 보타닉(Hoegaarden Botanic)’을 출시했다. 호가든 글로벌팀과 제품기획 및 레시피 개발을 진행, 한국 시장에 최초로 선보이는 신제품이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한편, 홈술 트렌드가 부상함에 따라 일상 속에서 여유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제품을 고민한 끝에 탄생한 제품이다. 이에 맞게 알코올 도수 또한 부담 없는 2.5도로 낮췄다.
보타닉 라인의 첫 신제품인 ‘호가든 보타닉 레몬그라스 & 시트러스 제스트’는 벨기에 정통 양조방식에 싱그러운 레몬그라스와 시트러스 제스트의 천연 향료가 더해져, 산뜻하고 깔끔한 맛으로 올 봄 소비자들의 미각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대한민국 대표라거 프로젝트 한맥.사진=오비맥주제공
올해 1월 정식 출시된 ‘한맥(HANMAC)’은 ‘대한민국 대표 라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한맥의 처음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라거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간단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이어 100년 한국 맥주 역사에 새로운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보자는 야심찬 프로젝트로 발전했다.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맥주를 개발하고자 오비맥주는 이천 공장에 위치한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직접 개발과 연구를 지속하며 맥주에 들어갈 원재료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할 만한 맛을 위해서는 우리 국민의 주식이자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쌀’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 우리 쌀을 함유한 보다 깔끔하고 상쾌한 풍미의 ‘한맥’이 탄생했다.
‘한맥’ 출시에 적용된 혁신의 핵심은 ‘출시 전 심층 소비자 반응 테스트’이다. 2020년 8월부터 10월까지 서울과 부산에서 소규모로 테스트 판매를 했고, 맛과 디자인 등 요소에 소비자들이 한맥에 대해 제공한 생생한 피드백을 실제 제품에 반영했다. 소비자들의 피드백으로 완성된 한맥은 ‘상쾌한 풍미의 맛있는 맥주’라는 입소문을 타며 국내 맥주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mh05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