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건설 예정지 찾아 건설 당위성 강조…이동시간 90분서 10분으로 단축, 세계적 관광명소 부각 전망
김경수 경남지사가 5월 18일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아 장충남 남해군수로부터 사업현황을 보고 받는 모습. 사진=경남도 제공
[일요신문]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남해‐여수 해저터널은 남해안 관광과 서부경남‐동부호남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5월 18일 오후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아 “여수와 남해를 중심으로 하는 남해안남중권의 상생협력을 통한 균형발전을 위해서 해저터널은 없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남 남해군 서면에서 전남 여수시 상암동을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이 사업은 해저터널 구간 4.2km와 육상부 터널 1.73km, 진입도로 1.37km 등 총 7.3km에 이르는 길을 만드는 것으로 요약된다. 남해와 여수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비는 6312억 원으로 추정되며 2029년 개통이 목표다.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21~2025)’상 일괄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돼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이전 정부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2011년과 2015년 3차와 4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지만 잇달아 고배를 마셨다.
장충남 남해군수로부터 사업현황을 보고 받은 김 지사는 “해저터널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사업이기도 하며, 그동안 중앙정부, 전남도 및 여수시와 계속해서 협의를 해왔다”며 “남해군민과 도민들의 열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김 지사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2018년 지방선거 후보 시절부터 만나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협의해 왔다. 해저터널 건설에 다소 소극적이었던 전남도와 여수시는 cop28(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의 남해안남중권 공동개최를 계기로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했다.
김 지사는 전남도민에게 하나의 생활권이자 경제권인 서부경남‐동부호남의 상생협력 방안을 설명하기 위해 전남지역 방송에도 수차례 출연한 바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지난 2월에는 경남도지사와 전남도지사, 남해군수와 여수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을 촉구하는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국도 77호선 남해안 구간 중 마지막 미연결구간인 해저터널이 완성되면 현재 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이동시간이 10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코로나19 발생 전 연 4000만 명에 이르는 동부전남의 관광객과 연 3000만 명 이상의 서부경남 관광객의 남해‐여수 간 이동이 수월해져 관광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경남도는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남해안권 관광벨트 구축으로 세계적 관광명소로 발돋움하고, 남해와 여수의 청정환경, 의료·문화·교육 등 광역인프라 공유로 도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