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인하대, 기관.활동가 네트워크 구축
전문가 아카데미는 지역사회와 연계해 실력 있는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하고, 도시재생 관련 기관과 활동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지원하고, 인하대가 교육을 진행한 가운데 지난 4월부터 9주간의 교육 과정을 마치고 22명의 수강생이 수료했다. 수료생은 도시재생지원센터 코디네이터.활동가, 인천도시공사와 부천도시공사의 도시재생 담당자 등 인천, 경기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국내외 도시재생 명사를 초빙해 도시재생 사업지 유형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수강생끼리 조를 구성해 직접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스튜디오 실습 교육도 병행했다.
특히 마지막 교육 시간에는 조별 성과발표회를 진행해 도서지역과 해안지역의 재생 방향을 고민해보고, 장기 방치시설인 동인천역사와 주변 지역에 대한 재생 방향을 구상해보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박인규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인하대가 축적해 온 도시재생 교육 노하우를 활용해 이번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며 “교육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수강생과 함께 도시재생 사업에 있어 시너지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