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연속 CCM 인증...고객 중심 경영 마인드 평가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주관한다.
동아에스티는 2017년 전문의약품 전문기업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했다.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재평가를 2019년에 이어 올해에도 통과해 3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했다.
동아에스티는 대표이사가 CCO(최고고객책임자)를 겸하고 있으며, 대표이사 직속으로 CCM 사무국인 고객만족팀을 배치했다. CCM 운영위원회, 임직원 CCM 역량 강화 프로그램, VOC(고객의소리) 관리 체계 구축 등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소비자의 요구와 불만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불만처리위원회, 병원과 약국 조제 현장을 방문해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개선하는 ‘찾아가는 CS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투약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PTP 정제 낱알마다 제품명, 용량, 유효기간 표시 등을 통해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동아에스티는 사회와의 동반성장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사회적가치위원회를 출범했다.
소비자중심경영의 기반을 확고히 하고 소비자를 비롯한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며 환경.안전.보건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준법경영 강화와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을 도입, 인증을 받았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 중심 경영의 마인드가 내재화되면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회사의 비전도 함께 달성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헀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