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2021 부산 오페라 위크’ 제작발표회 개최
부산오페라하우스 성공건립 기원 ‘2021 부산 오페라 위크(Busan Opera Week)’(오페라 위크)가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17일까지 개최된다.
이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일 오후 2시 부산문화회관 다듬채(연습동)에서 오페라 위크 제작발표회 및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페라 위크 공연작을 소개하고 하이라이트 부분 쇼케이스 공연을 선보였다.
오페라 위크는 부산오페라하우스의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하고 지역 오페라 육성과 오페라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개최됐다. 올해는 이전과 달리 (재)부산문화회관, (재)영화의전당, 금정문화회관 등과 공동 주최한다. 부산의 공공극장이 직접 공연을 기획·제작하는 ‘제작극장’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다.
이번 오페라 위크에는 ▲부산문화회관의 전막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영화의전당의 콘서트 오페라 ‘카르멘’, ▲금정문화회관의 오페라 갈라 콘서트 ‘부산오페라갈라’ 등이 무대에 오른다.
먼저 지난 2019년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를 제작해 큰 호평을 받은 (재)부산문화회관(박철호 대표이사 직무대행)의 기획·제작 공연인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이 10월 15일부터 17일까지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전막 오페라로 선보인다.
지휘에는 윤상운, 연출에는 이의주, 피가로역에는 이광근 등이 출연한다. ‘피가로의 결혼’은 모차르트의 3대 오페라로 풍자의 미학과 유쾌한 희극적 요소가 가득하다.
스페인 세비야 배경에 피가로와 수잔나의 결혼식을 내용으로 한 작품이며,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오페라’로 뽑히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보마르셰의 희곡 중 2부를 원작으로 한다.
다음으로, (재)영화의전당(대표이사 방추성) 기획·제작 공연인 콘서트 오페라 ‘카르멘’을 11월 6일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선보인다. 콘서트 오페라는 오페라 세트 없이 전체 음악을 콘서트 형식으로 연주하는 오페라다.
‘카르멘’은 주옥같은 아리아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집시 여인 카르멘과 돈 호세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룬 사실주의(베리스모) 오페라의 효시라 불린다. ‘투우사의 노래’, ‘하바네라’ 등이 유명하다.
한국 메조소프라노 최초 빈오페라국립극장에서 데뷔한 양송미가 카르멘을, 테너 양승엽이 돈 호세, 바리톤 우주호가 에스카미요로 출연한다.
2021 부산오페라위크의 대미를 장식할 금정문화회관(관장 강창일) 기획·제작 공연 부산오페라갈라 ‘가곡과 아리아의 밤’에서는 오페라의 가장 빛나는 장면, 잊을 수 없는 감동의 순간을 모아 갈라(하이라이트) 형식으로 즐길 수 있다. 11월 17일 금정문화회관 금빛누리홀에서 개최되며, 익숙하고 흥미로운 대목만을 선보여 관객들에게 친숙하게 오페라의 아름다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갈라는 국내외 최고의 무대에서 활동하는 성악가들과 부산 출신 유망 성악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지휘 양진모, 소프라노 김영미, 김남두 등이 출연한다. 세계 주요 무대에서 부산을 빛내고 있는 박소영, 박승주, 우경식 등이 이번 무대를 통해 부산에서 처음 출연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부산문화재단(대표이사 강동수) ‘2021년 먼구름 한형석 문화축전’사업 연계 공연이자 루체테음악연구소(소장 백현주)가 제작한 창작오페라 ‘그 이름 먼 구름’이 10월 22일에서 23일까지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최돼 오페라 위크를 함께 빛낼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예술과 극장이 시민친화적으로 변모해 생활권 내에서 언제든지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15분 도시’를 완성해 나가겠다”며 “부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해 부산이 ‘문화관광 매력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배달앱 동백통, 소비자 체험단 통해 탄탄하게 간다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부산 공공모바일마켓앱 ‘동백통’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 체험단을 운영해 시범 테스트에 나선다.
부산시는 동백통 앱 개발을 완료하고, 9월 말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소비자와 가맹점의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앱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 체험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체험단은 시범운영 권역인 연제구민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2일부터 부산 동백통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시는 연령대별로 체험단을 구성해 직접 체험에 따른 불편 사항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자는 선착순으로 선정되며 3만 원 상당의 할인쿠폰 등 경품 혜택이 제공된다.
11월부터는 전 구·군을 대상으로 자율참여 체험단을 모집해 순차적으로 시범 테스트에 나선다. 테스트를 통해 확인되는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오는 12월 시스템 보완을 거쳐 내년 1월에 보다 완벽한 모습으로 동백통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동백통은 지역 내 전통시장, 음식점, 중소기업 제품 입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정보를 제공하고, 주문·결제·배달까지 가능한 부산형 공공 상거래 애플리케이션(O2O 서비스)이다.
이는 온라인 판매 채널을 중심으로 유통환경이 급변하면서 고객이 모여 있는 온라인 플랫폼 활용 여부가 지역 중소상공인들의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이 된 만큼, 시가 지역 중소상공인의 비대면 비즈니스 전환 지원을 위해 구축한 서비스다.
특히 민간 배달앱의 과도한 수수료 체계(중개수수료 12~15%, 광고비 등)가 문제가 되자 부산시는 가입비·광고비·중개수수료를 없앤 3무(無) 정책으로 동백통 운영방침을 기획해 중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동백통이 정식 출범되면 높은 수수료로 민간 배달앱을 이용해오던 소상공인들에게는 대안 플랫폼이 될 뿐만 아니라, 민간 배달앱 수수료 부과 비율도 낮추는 견제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앱 내에서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연동 결제가 가능한 만큼, 지역화폐와 함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도 기대를 모은다.
나윤빈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동백통이 시의 다양한 정책과 연계해 소비자들에게는 착한 소비 플랫폼으로 중소상공인들에게는 경영 부담을 완화하는 효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소비 시대에 발맞춰 중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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