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지역사회 교통약자 이동여건 개선 프로젝트 2기 발대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사업 총괄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의 스마트공동체사업단(단장 윤석헌 건축공학과 교수)은 11월 8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 협동조합 작은시선(대표 조준섭)과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에서 ‘지역사회 교통약자 이동여건 개선 프로젝트-디지털 리빙랩 프론티어’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사진>
‘지역사회 교통약자 이동여건 개선 프로젝트-디지털 리빙랩 프론티어’는 스마트공동체사업단이 공공기관, 사회적 기업과 함께 지역사회 혁신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회적 약자 인권 개선 학생참여형 프로젝트다.
참여 학생들은 한 달간 GPS 기반의 장애물 수집 앱 서비스인 ‘비에프앱’을 활용해 진주 시내를 현장 실사하며 휠체어 사용자들의 이동 불편 요소를 발굴, 자료를 수집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이후 협동조합 작은시선은 학생들이 수집한 자료와 해결방안에 기초해 경남 무장애 네비게이션 앱인 ‘일상을 잇다, 윌체어’ 앱 서비스를 개발, 운영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방역과 MZ세대의 경향에 맞춰 확장 가상 세계로 진행한 발대식에는 프론티어 2기로 선발된 경상국립대 학생 20명과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을 비롯한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권순기 총장은 격려사에서 “교통약자의 시선에서 지역사회 문제를 체감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있을 때 실제적 문제해결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이 가능하다”면서 “나와 내 이웃의 성장과 지역사회 혁신을 위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열정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사업은 울산광역시와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총괄대학인 경상국립대를 비롯해 13개의 참여대학과 지역혁신기관이 연계·협업하는 사업으로, 지자체-기업-대학의 지속 발전 가능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지역 상생과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21년 6월 1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4년간 추진된다.
#대학원 조해민 씨,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환경재료과학과 대학원 조해민 씨(제지나노과학실험실, 지도교수 이지영)는 11월 3-5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2021 한국공업화학회 추계 총회 및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조해민 씨는 산림청에서 지원하는 산림융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항노화 제품별 맞춤형 스마트 종이 포장기술 개발)을 수행하면서 ‘종이 재활용 과정에서 셀룰레이즈가 내첨용 형광증백제에 미치는 효과’라는 포스터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도서관, 테마도서 전시회·저자 초청 강연회 열어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도서관(관장 기근도 지리교육과 교수)은 ‘위드 코로나’ 상황에 따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테마도서 전시회’와 대학 구성원·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저자 초청 강연회’를 마련했다.
경상국립대 도서관은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가좌캠퍼스 중앙도서관 1층 전시서가에서 ‘나는 취준생이다’라는 주제로 도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도서관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취업·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이번 전시회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취업·창업, 자기 계발, 시사 상식 관련 책을 집중적으로 전시하고 있다.
도서관은 11월 10일 오후 3시 칠암도서관 2층 영상 세미나실에서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더 좋은 곳으로 가자’의 저자인 정문정 작가를 초청해 ‘무례한 세상 속에서 더 좋은 곳으로 가려면’이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연다.
이번 강연회는 시와 책을 노래하는 ‘서율(書律)밴드’를 초청해 책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해 대학 구성원과 지역주민들에게 새로운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경상국립대 구성원은 선착순으로 접수해 대면 강연에 참여할 수 있고, 지역주민들은 ‘경상국립대 도서관’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하면 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인기 작가를 초청해 학내 구성원들에게 독서와 책의 중요성을 알리는 특강을 개최해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한다”며 “국가거점국립대학 도서관으로서 학내 구성원은 물론 지역주민과 늘 함께하는 도서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사장에 신창호 전 디지털경제실장 임명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5 1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