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제4기 시민명예감사관 간담회 개최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생활현장의 목소리와 불편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감사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시민명예감사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열린 감사 일환으로 운영 중인 시민명예감사관은 읍면동장으로부터 지역주민 1~2명을 추천 받아 김해시장이 위촉하고 읍면동 종합감사 등 각종 감사 시 감사현장에 참여하여 감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2020~2021년 임기의 제4기 시민명예감사관은 21명으로 지역사회의 신뢰와 덕망이 높고, 부패척결에 대한 사명감이 있는 시민으로 구성돼 청렴김해 실현을 위한 감시자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오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4기 명예감사관의 임기 종료를 앞두고 그간 운영성과와 2022년 새로이 구성될 제5기 명예감사관의 활동계획과 김해시의 감사방향을 설명하는 한편 그동안 건의했던 20여건의 생활불편민원에 대해 진행사항을 논의하고 청렴 동영상을 시청하며 청렴 김해를 다짐했다.
간담회 후 생활밀접시설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분산성~해은사~천문대로 이어지는 ‘가야하늘길’을 방문해 동절기 문화관광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시민뿐만 아니라 외부 관광객도 많이 찾는 관광명소인 분산성 산책길의 각종 이정표를 점검하고 산성 주변 위험 요소들을 구석구석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시민명예감사관의 적극적인 활동이 김해시의 행정 투명성과 청렴도를 높이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행정 사각지대 파수꾼으로서 공직사회의 부조리와 비위행위, 일상생활의 위법 부당행위를 기탄없이 제보해 주시면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명예감사관은 2014년 제1기를 시작으로 현재 제4기가 활동 중이며 시는 내년 제5기 명예감사관을 새로이 위촉해 민관협력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동절기 대비 안전취약시설 점검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동절기를 대비해 영화관, 야영장, 기업체 등 화재에 취약한 시설과 대형공사장, 와이어 이용 유사 놀이시설(가야테마파트 익사이팅 사이클, 가야랜드 스카이 라이드 등)의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토목, 건축, 전기, 소방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와 합동 점검반을 편성해 30일부터 12월 7일까지 8일 동안 김해시 소재 영화관 2개소, 야영장 2개소, 유사 놀이시설 3개소 등 총 14개소의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각종 취약시설의 위험요인을 사전 예방키로 했다.
각 시설들은 동절기를 대비한 화재예방상태, 부실공사 예방을 위한 동절기 공사 진행상태 그리고 최근 전국적으로 사고가 잇따른 와이어 이용 유사 놀이시설의 안전관리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와이어 이용 유사 놀이시설은 법 기준이 미비해 안전에 위협이 되고 있어 정기안전점검 여부, 안전관리자의 안전관리실태, 근무자의 안전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12월 중 경상남도와 대청계곡 등 관내 출렁다리 3개소에 대한 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다가오는 연말연시를 대비한 종교시설, 목욕 및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 시민 안전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허성곤 시장은 “동절기를 대비해 각종 취약시설을 점검함으로써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회의 개최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 26일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김해시농업기술센터에서 6차산업인증자협회 김해시지회 회원들과 회의를 개최했다.<사진>
6차 산업인 농촌융복합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키 위해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제조·가공의 2차 산업과 체험·관광 등의 서비스 3차 산업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회의에서는 △농촌융복합산업 지원사업 설명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 홍보방안 △2022년 농특산물박람회 참가계획수립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김해시에서는 농업회사법인 산딸기닷컴, 농업회사법인 한림알로에, 자연과 발효, 아름다운영농조합, 클라우드베리, 김해베리팜, 농업회사법인 진양푸드, 뜨락영농조합법인, 초림단지묵 9개 농업경영체가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았으며 인증사업자에게는 농촌융복합산업 자금(융자)신청 가점 부여, 농촌융복합산업 관련사업 선정 우대,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제품 판로확대 홍보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병관 김해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지역 농산물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농촌융복합산업에 많은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