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AI융합·바이오의료빅데이터 합동 워크숍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AI융합인재교육연구단(단장 이선아 AI융합공학과 교수)과 경남바이오의료빅데이터신산업혁신인재육성사업단(단장 노현수 바이오의료빅데이터학과 교수)은 12월 15일 항공우주산학협력관에서 합동 워크숍을 온라인·오프라인 혼합으로 개최했다.<사진>
두 사업단의 해당 학과인 AI융합공학과와 바이오의료빅데이터학과의 교수·학생 35명이 함께한 이번 합동 워크숍은 AI융합공학과 바이오의료빅데이터 두 분야 간의 최근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두 학과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AI융합공학과는 ▲기술경영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 적용 사례(전정환 교수) ▲네트워크 가상화(서영건 교수) ▲머신러닝 기반 쥐의 폐검체 폐기종 및 폐렴의 표준 정량화(김진현 교수) 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바이오의료빅데이터학과는 ▲곰팡이 미토콘드리아의 DNA 다양화 및 유전에 대한 생물정보학적 분석(노현수 교수) ▲정밀 항암의학을 위한 베타카테닌 및 RUVBL 1/2 저해제 발굴(신승호 교수) ▲세균 억제제 발굴을 위한 새로운 in vivo 약물 스크린 모델 발굴(장지찬 교수)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두 사업단은 향후 교과목 교류 개설 및 학생 워크숍 합동 진행 등을 논의하며 두 융합 분야 간의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올해 2차 연도 4단계 BK21사업을 진행하는 AI융합인재교육연구단은 항공 자율비행, 의료 인공지능, 스마트홈 네트워크, 지능형 소프트웨어공학 등 4개 AI 특화 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AI 특화 교육과정 및 연구 교류를 계획하고 있다.
바이오의료빅데이터 혁신인재 육성사업단 역시 4단계 BK21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전체 정보 빅데이터와 보건의료정보 빅데이터의 수집과 생산, 빅데이터의 처리와 분석, 빅데이터의 융합활용 등에 관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중 실제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처리·분석하는 연구를 포함해 교육이 연구로 이어지고 그 결과가 논문이나 기술개발에 활용될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한국형 발사체 기술과 UAM 관련 감항 인증’ 기술포럼 열어
경상국립대학교 경남진주강소특구지원센터(센터장 문용호 항공우주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는 12월 16일 오후 2시 가좌캠퍼스 항공우주산학협력관 604호에서 ‘항공우주 특성화를 위한 한국형 발사체 기술과 UAM 관련 감항 인증’이라는 주제로 기술포럼을 열었다.<사진>
이번 기술포럼에는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등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기술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하여 경남진주강소특구와 관련한 참여기업이 함께 소통했으며, 경남진주강소특구와 혁신 주체 및 참여기관 간 상호 협업을 도모하며 항공우주 분야의 기술 동향을 분석하는 자리가 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형 발사체 사업 비전(한국항공우주산업㈜ 발사체팀 임감록 팀장) △UAM 감항인증 동향 및 발전방향(국방기술품질원 허진구 팀장) △연구회 중간성과 세미나 순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 발사체팀 임감록 팀장은 ‘한국형 발사체 사업 비전’이라는 주제발표에서 누리호(한국형 발사체)의 사업 참여에서 시작해 추진제 탱크 제작 준비 및 제작과정, 누리호 조립 과정,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국방기술품질원 허진구 팀장은 ‘UAM 감항인증 동향 및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발표에서 감항인증 법규 및 체계, 최신 감항인증 정책, 적용사례, 제도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혁신 네트워크 통합 연구회의 중간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를 열어 기관들의 애로사항을 협의했다.
이날 경남진주강소특구는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강소특구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향을 논의하기로 했다.
경남진주강소특구는 2019년 항공우주부품·소재분야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우수 기술 발굴 및 연계, 기업 창업 및 육성, 혁신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혁신연구센터, 제일그린산업과 산학 공동연구 협약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항노화 바이오소재 세포공장 지역혁신연구센터(ABC-RLRC)는 12월 21일 오후 4시 가좌캠퍼스 자연과학대학에서 ㈜제일그린산업과 산학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날 협약식에는 ABC-RLRC의 김선원 센터장, ㈜제일그린산업의 정영륜 대표를 비롯해 연구센터 연구자들과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산학 공동연구·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항진균, 항암, 항바이러스 활성이 뛰어나고 독성이 낮은 고가의 항생물질인 상기바마이신(Sangivamycin)을 산업적으로 생산하는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상기바마이신은 남해 바다 갯벌에서 분리돼 경상국립대와 이순신 장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세균인 가이누엘라 순신이(Gynuella sunshinyii YC6258)가 생산하는 천연물질이다.
스위스의 공동연구팀은 이 균주에서 상기바마이신을 비롯한 새로운 항암물질 5종을 분리·동정해 세계적인 화학 학술지에 발표했으며, 특히 상기바마이신은 최근 췌장암 세포 억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차세대 항생·항암물질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이 물질은 생산량이 너무 낮아 산업화가 어렵다. 이에 산학협력 공동 연구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미생물 세포공장을 구축하고, 정확한 작용 메커니즘을 규명해 물질의 대량 생산 및 실용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ABC-RLRC의 김선원 센터장은 “이번 산학 공동연구 협약으로 경남의 항노화 산업과 진주의 바이오산업을 견인하는 세포공장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지역기업과 상생하는 실용화 연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디.
㈜제일그린산업 정영륜 대표는 “ABC-RLRC와의 산학협력으로 기업이 필요한 기초원천연구를 보완하고 산업화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시 문산읍 생물전문단지에 있는 ㈜제일그린산업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농업생물소재 전문 벤처기업으로 여러 종의 천연식물보호제와 유기농업자재를 생산·판매하는 기업이다.
특히 신규 미생물의 탐색 및 개발에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 이번 공동연구 협약으로 바이오헬스 마이크로바이옴 생물소재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BC-RLRC는 항노화 바이오소재를 발굴하고 스마트 세포공장을 이용해 항노화 기능성 소재를 대량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지역 기업연계 산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로써 지역의 바이오기업들이 영세성을 극복하고 성장 기반을 확대하도록 돕고 있다.
#경남도교육청과 지역인재 양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와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2월 21일 오전 경상남도교육청 중회의실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이끌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협약식에는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 등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 기관은 초·중등 교육과 고등교육을 책임진 경남도교육청과 국가거점국립대학인 경상국립대가 협업해 경남에 필요한 인재를 경남에서 길러내는 미래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6월 경상국립대의 제안으로 실무부서 간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함에 따라 체결에 이르렀다.
양 기관은 협약서에서 ▲미래인재 양성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협업위원회 구성·운영 ▲지속발전 가능한 미래를 위해 대학과 교육청이 각각 추진 중인 미래교육 사업 공유·협업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 강화를 위한 인력 공유·협업 ▲경남지역 학생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학-교육청 교육 자원 공유·협업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내년 1월 제1회 협업위원회를 개최해 미래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미래교육 인재 역량 증진 프로그램 운영, 고교학점제 지원, 연계 기반 구축 방안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권순기 총장은 “경상국립대학교는 지역사회 교육 발전을 위해 경상남도교육청과 협력해 교육환경과 교육체제를 학생 맞춤형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이며 “미래교육을 위한 선도시설 공유, 대학 교육과정에 교육청의 우수 교원 참여, 대학의 교육자원을 활용해 경남지역 고교 학점제 인프라 지원, 청소년 문제를 경상남도교육청과 공동 해결 등 여러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