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고운 말, 좋은 글, 행복한 맘 공모전’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은 7월 11일부터 8월 5일까지 부산지역 초·중등 학생, 교사, 시민 등을 대상으로 ‘고운 말, 좋은 글, 행복한 맘(말·글·맘)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언어폭력을 예방하고 언어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고운 말과 좋은 글 사용으로 다함께 행복한 세상 만들기’를 주제로 실시한다.
공모분야는 △뮤직비디오 △포토 에세이 △이모티콘 △수기 △수업사례 및 아이디어 등 5개 분야다. 다만, 뮤직비디오의 경우에는 동아리와 학급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수업사례 및 아이디어의 경우에는 교사만 응모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접수기간 내 참가신청서와 응모작을 전자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말글맘 공모전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부산시교육청은 접수된 작품을 심사해 분야별로 최우수·우수·장려 등 총 39개 작품을 선정해 교육감 표창과 상품권을 수여할 예정이다.
남수정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다양한 아이디어는 내년 언어문화개선자료 제작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부산지역 모든 학생과 시민 등이 참여할 수 있는 언어문화개선 캠페인을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하여 언어문화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1 학교공간혁신 별별공간’ 백서 발간
부산광역시교육청은 2021년 학교공간혁신사업 대상 학교에 대한 공간혁신 사업을 완료하고, 사업과정을 담은 ‘2021 부산 학교공간혁신 별별공간’ 백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래교육을 선도하고 학생들의 꿈을 실현해 주기 위해 학교공간을 학습과 놀이, 휴식 등 균형 잡힌 미래형 학습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사업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유·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백서는 학교자율공간 21개교, 독서환경개선 23개교, 초등영어놀이터 4개교, 예술교육 공간혁신 6개교, 첨단미래교실 6개교, 고교학점제형 공간혁신 7개교, 교무실 개선 3개교 등 최근 사업이 완료된 70개교에 대한 학교별 혁신된 공간 모습을 담고 있다. 학교별 학생참여 디자인 설계과정과 디자인 워크숍 진행과정, 설계·공사·시공감리 과정 등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사용자 참여 설계를 바탕으로 학교를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감성과 창의성 등 미래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수·학습 공간을 조성한 점 등을 실었다. 놀이와 휴식이 있는 공간, 표현과 소통이 있는 공간, 문화예술 다목적 공간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도 담았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사업비 64억원을 들여 41개교를, 2020년에는 사업비 116억원을 들여 78개교를, 2021년에는 101억원을 들여 70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올해는 171억원을 들여 107개교를 대상으로 학교자율공간과 독서환경개선, 초등영어놀이터, 예술교육 공간혁신, 고교학점제형 공간혁신, 교무실 개선 등 6개 영역으로 나눠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는 학생의 배움의 공간이자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다채로운 삶의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공간을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 고1 학부모 연수’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은 6월 28일 오후 7시 부산시 관내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고1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수는 부산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강여순 부산시교육청 장학사가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2부에서는 문영민 경혜여고 교사가 ‘학생의 진로에 따른 교육과정과 과목선택 과정’을 주제로, 3부에서는 이성준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대입지원관이 ‘2015개정 교육과정과 대학입시’를 주제로 각각 강의했다.
권혁제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학부모들이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의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의 진로에 맞는 다양한 과목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초등수업혁신 프로젝트 ‘6월의 수업 이야기’ 특강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학생주도 배움중심 수업 실천에 도움을 주기 위해 6월 28일 오후 2시 30분 ‘도전! 수업Start-Up’팀 교사들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해 초등수업혁신 프로젝트 ‘6월의 수업 이야기’ 특강을 실시했다.
‘도전! 수업 Start-UP’은 지난 4월 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초등학교 54개팀 교사 184명이 블렌디드 환경 활용 수업, 프로젝트 수업, 협력 수업, 자유주제 수업 등 다양한 수업을 통해 수업 연구와 나눔을 실천하는 프로젝트다.
부산시교육청은 국내 최고의 수업 전문가들을 초청해 매월 수업특강 ‘이달의 수업이야기’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빵쌤의 수업 연구 도전 사례’를, 5월에는 ‘황지연쌤의 패들렛 활용 사례와 금쪽같은 피드백’특강을 각각 실시했다.
이날 프로젝트 수업의 전문가인 대구 진천초등학교 신지승 수석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을 탐하다’를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신 교사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성취기준에 가장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알려주고,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고 함께 실천하는 프로젝트 수업의 방향을 제시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