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배려와 협력 기반 조직문화 조성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6월 27일 본사 3층 중회의실에서 기관장 이하 고위관리직 직원 대상 4대 폭력(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젠더발전소 허지원 대표를 강사로 초청해 ‘남녀 모두를 이끄는 젠더리스 리더’라는 주제로 진행된 강의에서는 기관 고위관리자들이 꼭 알아야 할 젠더의 이해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사례 등의 네용이 다뤄졌다.
세부적으로는 △리더를 위한 젠더의 이해 △젠더를 활용한 리더 △위계 차이에서 발생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등에 대해 알아본 뒤 이를 업무와 조직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강준석 BPA 사장은 “직장생활에서는 직원 간 말 한마디로 서로에게 상처받기도 하고 또 치유도 받을 수 있다”며 “BPA 내 4대 폭력과 직장 내 괴롭힘 없는 조직문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장인 나를 비롯한 고위관리직들이 솔선수범하여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BPA는 오는 7월 전 임직원 대상 폭력 예방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며 기관 대내·외 폭력 예방 및 양성평등 인식 전파를 위한 다채로운 노력을 경주해 문화확산을 이끌어나갈 방침이다.
#인도네시아 교통부 장관, 공사 방문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지난 6월 24일 부디 카르야(Budi Karya Sumadi) 인도네시아 교통부 장관 및 간디 술리스얀토(Gandi Sulistiyanto) 주한인도네시아 대사가 부산항을 방문해 BPA 본사에서 면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부디 카르야(Budi Karya Sumadi) 인도네시아 교통부 장관은 부산항에 대한 소개를 듣고 부산항 신항 개발 및 운영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바탐(Batam) 지역 신항 개발 사업 등 인도네시아 항만사업에서 부산항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바탐(Batam) 섬은 말레이 해협에서 싱가포르와 마주한 인도네시아의 섬으로 넓은 규모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인도네시아 교통부에서는 자국의 환적화물 유치 강화를 위한 탄중 핑기르(Tanjung Pingir) 신항 개발 사업을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인도네시아는 동부 자바 창고 사업 등 BPA가 적극 진출 중인 국가로 당국 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항만을 포함한 물류사업을 다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컨테이너 터미널 전문가 초청 특강 개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6월 28일 부산항 신항 2부두 운영사인 부산신항만㈜(PNC)의 윤남종 이사를 초청해 전 직원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강의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소개’를 주제로 △ 민자부두와 임대부두의 개발방식 이해 △ 터미널의 운영 프로세스 및 운영 인력, 이해관계자 현황 △ 자동화, 안전, 환경, 물류 최적화 등 터미널 운영 전반과 최근 이슈 등을 폭넓게 다뤘다.
강의 중 활발한 소통과 지속적인 실무자 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전후 질의응답(QnA) △소규모 브라운백 미팅 (Brown-bag Meeting, 점심 식사를 곁들이면서 편하고 부담 없이 하는 토론)을 통한 현장 실무자와의 토론 등을 병행했다.
BPA는 이번 특강에 이어 연내에 ‘컨테이너 선박 구조의 이해’, ‘컨테이너 터미널 통제실(Control Tower) 방문’ 등 다양한 현장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BPA는 최근 신규 입사자가 늘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현장과의 대면소통이 제약된 상황을 고려해 항만 현장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이런 교육 과정을 기획했다.
강준석 사장은 “‘우문현답’,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 그대로 현장을 이해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함께 소통하고 배울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22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15명 채용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청년 일자리 경험 확대 및 취업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30일부터 금년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15명(일반 12명, 고졸 3명)에 대한 공개채용에 나선다.
만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인턴채용은 정규직 채용과 마찬가지로 서류, 필기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합격자 선발 예정이며 입사지원서 접수기간은 7월 8일부터 15일까지다.
BPA는 청년인턴 대상 근무성적, 성과평가 등을 통해 성적우수자를 우수인턴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우수인턴은 향후 부산항만공사 정규직 채용 시 필기·면접전형에서 1~3% 가점을 부여받게 된다.
세부내용은 6월 30일 오후 5시 이후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및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부산항만공사 경영지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