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정종복 군수,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관광자원화 위해 산림청 실사단 면담
정종복 기장군수는 13일 오전 10시경 장안읍 좌천역 일원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관광자원화 사업의 일환인 ‘기후대응 도시숲 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해 산림청 현장실사단을 직접 안내하고 사업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기후대응 도시숲 사업’은 도시열섬과 폭염 완화, 미세먼지 저감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산림청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철도 등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에 대규모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장군은 동해남부선이 복선화되면서 폐선된 철도부지를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지난 3월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유휴부지 활용계획에 대한 조건부 사용 승인을 받고, 지난 6월 산림청이 주관하는 ‘2023년 기후대응 도시숲 사업’을 신청한 바 있다.
좌천역과 임랑해수욕장 인근 폐선 철도부지에 도시숲 20㏊를 조성하는 것으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가 기후대응 도시숲 사업으로 선정되면 2023년부터 2년간 총사업비 200억원(국비 100억원, 시비 50억원 포함)이 지원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방치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에 도시숲 사업을 조성하고 인근에 좌광천 생태하천과 임랑해수욕장, 월드컵빌리지, 박태준 기념관 등과 연계해 지역 주민들에게 자연과 문화가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겠다”며 “국비 확보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2년 기장도서관 지혜학교’ 수강생 모집
기장군(군수 정종복) 기장도서관은 지역의 인문대학과 연계해 대학교수가 직접 진행하는 토론형 인문학 심화학습 프로그램인 ‘2022년 기장도서관 지혜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도서관 지혜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신중년 세대의 인문학습 활동을 지원해 지혜로운 노년 생활과 인문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기장도서관은 지난 4월 참여 도서관으로 선정됐다.
‘유럽 신화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를 주제로 윤태원 경성대학교 글로컬문화학부 교수가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오는 8월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총 12회(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에 걸쳐 강의를 진행한다.
수강생은 13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기장도서관 홈페이지 문화강좌 탭에서 신청하거나 방문 또는 전화 접수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기장도서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마을 환경정비 ‘플로킹’ 진행
기장군 기장읍(읍장 김제열)은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권묘연)와 함께 지난 7일 기장읍 오시리아 관광단지 일대에서 마을 환경정비 활동인 ‘플로킹’을 진행했다.
‘플로킹’은 이삭줍기를 뜻하는 스웨덴어 플로카우프(Plockaupp)와 달리기를 뜻하는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일정 장소를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이번 ‘플로킹’은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3명이 참여해 공수마을 해변로에서부터 복합쇼핑몰까지 걸으면서 버려진 쓰레기와 담배꽁초 등을 줍는 환경미화 활동을 진행했다. 마을 곳곳의 위험 요소들을 알리는 등 정비 활동도 함께 펼쳤다.
권묘연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우리의 환경을 지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 내 주변과 마을부터 돌보는 작은 노력으로도 가능하다”며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더욱 솔선수범해 함께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