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5일 방송되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838회는 '혈압약 당뇨약 처방, 언제 업데이트 하셨나요' 편으로 꾸며진다.
국내 고혈압 환자 1200만 명, 당뇨 환자 600만 명을 넘어선 시대. 하지만 유병자 기준 조절률은 30~40%에 그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매일 쓰고 있는 약 우리는 그 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고혈압 치료제는 주로 쓰이는 약제만 해도 4가지 유형이 넘고 당뇨약은 8가지 유형이 넘는 다양한 약제가 쓰이고 있다.
최근 당뇨치료제로 개발된 신약 2종류, 먹는 약 SGLT-2 억제제와 주사제 GLP-1 유사체는 심장 질환에 까지 효과가 입증되면서 세계 의학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K중증질환의 1차 방어선인 혈압약, 당뇨약의 유형별 기전을 알아보고 자신의 상태에 맞게 고혈압, 당뇨와 맞서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본다.
24시간 일상 측정 실험을 통해 혈압과 혈당의 기본 속성에 대해 이해하고 고혈압 당뇨의 최신 진단 기준의 변화를 알아본다. 또한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정 혈압과 가정 혈당 측정의 올바른 방법을 소개한다.
노화나 지병의 악화에 따라 혈압약, 당뇨약 투약에도 변화가 필요할 수 있다.
병원을 찾기 힘든 수몰 지구 어르신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춘천의 한 방문 진료센터. 왕진 일정을 따라가서 만난 김순자 씨, 최공임 씨를 통해 정기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돌이켜 본다.
또 당뇨약을 끊은 조천식 씨 일상을 통해 당뇨 관해의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중증 질환의 첫 걸음, 고혈압과 당뇨병을 관리하는 약제에 대해 한 걸음 더 들어가보고 세계 의학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신약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본다.
이민재 기자 ilyoon@ilyo.co.kr
‘냉부해’도 되살린 ‘흑백요리사’…다시 시작된 셰프테이너 전성시대
온라인 기사 ( 2024.11.20 1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