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필러, 상황에 맞게 올바르게 사용해야
‘쁘띠성형’이란 프랑스어로 ‘작은’, ‘조그만’이라는 뜻을 가진 ‘petit’와 ‘성형’을 합성한 신조어다. 얼굴에 칼을 대는 수술을 통한 성형이 아니라 보톡스, 필러 등 주사로 간단히 성형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술을 의미한다.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 부담과 짧은 시술 시간, 빠른 회복으로 인해 최근 쁘띠성형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보톡스와 필러가 대표적인 쁘띠성형 시술로 꼽힌다. 보톡스는 특정 회사의 상표명으로,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말한다. 근육은 제 역할을 하지 않으면 근육량이 줄어드는데, 이 원리를 이용해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함으로써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켜 눈가, 미간, 이마 등의 주름이 개선 가능하다. 턱 근육이 발달한 사각턱이나 종아리 근육, 승모근 등에도 주사해 근육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필러란 ‘히알루론산’ 성분의 ‘필러’를 피부에 주입하는 시술을 말한다. 시술하고자 하는 부위를 인공적으로 빵빵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톡스와는 다른 시술이다. 이마, 입술, 볼, 턱 등 볼륨이 없거나 꺼진 부위에 주사해 미용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 내에도 있는 단백질 성분으로, 혹시라도 염증이 생겼을 때 제거가 편하다는 이점이 있다.
부산 온종합병원 성형센터 한봉주 과장(성형외과 전문의)은 “보톡스는 주름을 펴주고, 필러는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며 “필러와 보톡스는 자연스러움이 장점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새로 시술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모든 시술과 수술에는 부작용이 있듯이 필러와 보톡스도 간단한 시술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수술과 달리 인체에 주입되는 ‘재료’인 필러와 보톡스가 주요 성분인 만큼 정품 및 정량 사용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특히 보톡스의 경우 소량을 잘 사용하면 치료제가 될 수 있으나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필러 또한 성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 알맞은 깊이의 피부층에 적정량을 주입해야 한다.
한봉주 과장(성형외과 전문의)은 “간단한 시술이지만 의료진의 손 끝에 따라 결과가 좌우되는 만큼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간혹 간단한 시술이라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는 환자들이 많은데, 최대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꼭 시술 후 주의사항을 지켜주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