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와 갤럭시 S23 신규폰 출시 앞두고 허위, 과장 광고 사기 피해 늘어나
주요 피해 사례를 보면, 일부 판매장에서 특별 할인 기간을 맞아 135만원 상당의 갤럭시Z플립4를 14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안내해놓고 실제로는 선택약정 25% 요금할인, 신용카드 제휴 할인, 중고폰 반납 조건 등 까다로운 이용조건이 있는 사례 등이다.
심지어 자체 프로모션 기간 고가 요금제를 6개월간 가입하면 공시지원금 이외에 50만 원에서 60만 원에 달하는 금액이 추가 할인돼 월 이용요금이 저렴한 것처럼 안내해 가입했는데, 실제 요금고지서를 받아보니 단말기 할부 약정기간이 48개월로 된 피해 사례 등도 접수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신 휴대폰을 터무니없이 싼 금액으로 제시하는 경우 할부 개월 수, 잔여 할부금의 총액, 사용하는 요금제 등을 정확히 확인해야 하며,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추가적인 설명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또한 방통위는 ‘텔레마케팅은 비대면 계약을 통해 이뤄지므로 택배 등으로 배송되는데 이때 핸드폰 가입신청서를 반드시 동봉해 보내도록 하고 핸드폰이 개통될 경우 계약조건이 통화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의문사항이 있으면 반드시 개통대리점이나 이동통신사 콜센터를 통해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통위는 삼성 갤럭시 S23 출시를 앞두고 가입자 유치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최근 단말기 사기 피해 민원이 늘고 있어 이동통신사에 불편법 광고 텔레마케팅 판매자에 대해 엄정한 조처를 해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자체 모니터링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김태현 기자 to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