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도쿄·토야마현 화주·물류기업 대상 포트세일즈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일본 도쿄와 도야마현에서 현지 화주와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 포트세일즈를 벌였다.
부산항과 일본 항만 간 항로 활성화를 목적으로 14일과 15일 양일 간 진행한 포트세일즈 설명회에서 BPA는 글로벌 환적항만으로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소개했다. 특히 부산항 이용 시 물류비 절감 메리트와 부산항 환적에 대한 일본 화주의 신뢰도 제고에 중점을 뒀다.
BPA가 지난해 12월 물류기업 등을 통해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도야마현 화주들이 주요 교역대상국인 중국 및 동남아에 수출할 때 부산항에서 환적하면 일본 주요 항만(나고야항)을 이용할 때보다 물류비를 21~30%가량 절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야마 등 일본 서안지역은 나고야, 고베 등 일본의 주요 항만과 250km 이상 떨어져 있어, 이들 항만까지 화물을 옮기는 육상 운송비가 많이 든다. 일본 주요 항만의 시설 경쟁력 저하에 따라 기간항로 서비스가 감소하고, 일본 내 트럭 운전자 부족이 심화하면서 물류비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 서안 지역 화주들 입장에서는 수출입 화물을 일본 주요 항만을 통해 수송하는 것보다 부산항에서 환적하는 것이 소요 시간 및 비용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한편, 지난해 부산항의 물동량 감소세에도 일본 환적화물은 4.2% 늘었다. 부산항의 일본 물동량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하락한 이후 3년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BPA는 일본 물동량 증가세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부터 부산항 설명회 개최 등 일본 화주들을 대상으로 포트세일즈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강준석 BPA 사장은 “일본은 부산항 물동량 기준 3위의 대형시장이며, 2021년 일본 총수출입 화물 1,792만TEU의 약 10%인 172만TEU가 부산항에서 환적됐다”며 “앞으로 일본 지방항만 및 화주와의 교류를 강화해 더 많은 물량이 부산항에서 환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는 일본 전국의 제조, 물류기업 및 정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도쿄에서만 270명이 참석할 정도의 대규모로 진행돼, 부산항에 대한 일본 화주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신항 소형선부두 소방훈련 실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5일 재난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부산항 신항 소형선부두에서 (사)부산항신항시설관리센터와 합동으로 소방훈련을 시행했다.
이번 훈련에는 BPA 재난안전 담당자와 신항시설관리센터 실무자들이 참여했으며, 소형선부두에 접안한 선박에서 불이 난 상황을 가정해 진행했다. △화재 발생 보고·신고 절차 △미니 소방차 사용 및 유지관리 방법에 관한 교육에 이어 미니 소방차를 이용해 직접 살수하는 훈련을 했다.
신항 소형선부두는 안벽 및 방파제 길이가 약 900m로 현재 관공선, 예선, 도선선 등 30여척의 소형선들이 상시 이용하고 있다. BPA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미니 소방차의 활용 방법을 숙지해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과 유관기관 협력 강화를 통해 유사시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항 신항 북‘컨’ 2단계 항만배후단지공사 착공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의 부가가치와 항만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인 ‘부산항 신항 북‘컨’ 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1차:욕망산 제거)‘의 실시계획을 해양수산부 부산항건설사무소로부터 최종 승인받아 지난 14일 공사에 착공했다.
해당 사업은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안골동 욕망산 일원에 복합물류시설, 업무편의시설 등을 갖춘 항만배후단지(522천㎡)를 적기에 조성·공급해 부산항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공공개발사업이다. 1차 욕망산 제거는 10년(‘23.~‘33.), 2차 항만배후단지 조성은 2년(‘33.~‘35.)으로 12년에 걸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7825억2천2백만원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욕망산 지하공간에 무인자동화 석재공장 구축을 통해 소음으로 인한 각종 민원문제 해소와 석재의 적기 생산·공급, 환경과 안전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계획이다. 발생되는 토사, 석재 등의 부산물은 부산항 신항, 진해신항 등 공공개발 사업에 공급(3,932만㎥)하여 국가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예산절감에 기여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민병근 건설본부장은 “북‘컨’2단계 항만배후단지의 적기 조성을 통해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항만 연관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신규 물동량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제공항 등의 보안우수사례 벤치마킹
부산항만공사가 감천항의 항만보안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국제공항 등 다른 기관들을 대상으로 우수 사례 벤치마킹에 나섰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 관계자들은 지난 10일 김해공항세관과 농림축산검역본부를 방문해 마약탐지견과 검역탐지견의 관리운영 체계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고, 항만을 통한 마약 밀반입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과 상호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부산항만공사의 이번 김해국제공항 상주기관 방문은 공항 보안 시스템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항만보안 분야 도입 가능 여부를 검토하는 게 목적이다. 공항에 이어 원자력발전소, 교정시설, 군부대, 반도체와 방산업체 등 첨단산업단지에 대한 벤치마킹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외국인 선원의 밀입국을 위한 무단이탈, 마약류 및 총포류 반입 시도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한 감천항의 보안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계획이다. 감천사업소 김성훈 소장은 “부산항은 국경, 교통, 안보, 산업, 방역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갖춘 국가보안시설”이라며 “다른 기관들의 앞서가는 기술이나 운영체계를 적극 벤치마킹해 항만보안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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