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도내 지역은행과 문화 소외계층 로봇랜드 이용 위한 나눔 실천
경남도는 24일 오전 도청에서 사회 소외계층이 로봇랜드 테마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NH농협은행 경남본부와 BNK경남은행, 경남로봇랜드재단과 함께 사랑의 나눔 기부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 행사는 경제적 형편으로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도내 저소득 취약계층 어린이와 청소년을 돕고자 경남도, 경남로봇랜드재단, NH농협은행 경남본부, BNK경남은행 등과 협력해 추진했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와 BNK경남은행에서 각 1천만 원씩 총 2천만 원 기부금을 마련하고, 경남로봇랜드재단에서는 보다 많은 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권 구매가격 할인과 각종 편의를 제공하기로 했다. 도내 소외된 어린이·청소년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을 통해 이용권을 전달받아, 로봇랜드 테마파크를 이용할 수 있다.
경남도 김병규 경제부지사는 “도내 대표 지역은행인 농협과 경남은행의 선행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기부행사를 계기로 도내 기업들이 주변의 문화적 소외계층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나눔 실천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도내 대표 체험 놀이시설인 로봇랜드 테마파크의 많은 방문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 물류실태 조사’ 본격 착수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최근 택배, 배달 등 생활물류의 급속한 증가와 물류장비 디지털 전환 등 물류산업 변화에 따라 지역 물류산업의 여건과 현황, 물류시설 분포와 영업실태, 도시 간 물동량 등을 파악하는 ‘지역 물류실태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내년 5월까지 약 7개월간 국내외 물류동향과 지역 물류산업의 여건과 현황을 조사·분석한 후 지역에 적합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도 특화 물류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고, 연차별 투자 및 이행계획 마련을 목표로 진행된다.
특히 경남 물류산업 육성을 위해 △시군별 물류시설 현황 및 운영실태 △경남과 타 시도 간 그리고 도내 주요 산업단지 간 물동량 조사 △중소물류시설 자동화 및 디지털 전환 정도 등 물류시설 전반에 관한 기초조사를 실시한 후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중소유통물류시설 정보전략계획 △경남 물류산업 육성과제 발굴 및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24일 경남테크노파크 정보산업진흥본부에서 경남테크노파크, 연구기관, 기업체 물류 및 디지털 분야 전문가, 도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중소물류시설 정보전략계획 수립 및 물류실태 조사 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용역 수행사로 선정된 서경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물류실태 조사 방향과 세부 진행계획을 발표하고, 자문위원 질의 및 연구제안, 향후 일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보고회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물류실태 조사과정에 물류기업 의견 청취 등 물류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적시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발굴한 과제가 국가과제에 반영돼 국비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과제의 타당성과 당위성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야영장·농어촌민박 안전관리 실태 점검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4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2023년 야영장 및 농어촌민박 안전관리실태 특별 안점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도내 등록 야영장 중 글램핑장 18개소와 농어촌민박 22개소 등 40개소를 선정해 표본 점검할 계획이며, 도 안전관리자문단과 시군 안전부서 및 시설물 관리부서가 합동으로 진행한다.
매년 가을·겨울철에 야영장, 농어촌민박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가 발생하고 최근에는 실내풀 운영에 따른 유아 익수사고 등도 발생하고 있는 만큼, 도는 관련 취약분야를 중점 점검해 도내 유사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고자 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단독경보형 연기감지기·일산화탄소 경보기 등 설치·정상작동 여부 △추락·낙상방지 시설 및 안내표시 설치 여부 △사업자와 관리요원의 안전교육 이수 여부 △‘관광진흥법’ 및 ‘농어촌정비법’에 따른 시설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이 밖에도 안전에 위해가 되는 요인은 시정·개선 조치하고, 사례를 전파해 시군 안전부서와 시설물 관리부서가 실시하는 자체 점검 때 점검 항목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이즈굿 동백전’ 개시..‘부산시민플랫폼’ 고도화 박차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8 1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