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현안사업 추진 위해 국‧시비 재원 확보에 나서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민선8기 주요 현안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5일 ‘2024년도 제1차 국·시비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군은 이를 통해 내년도 재원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날 보고회를 통해 군은 모두 24건, 698억원 규모의 사업을 발굴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정관 중앙공원 저류지 설치 사업(국비 138억, 시비 138억) △군도 17호선(중2-306호선) 선형개량공사(국비 68억) △기장읍 대변마을 일원 분류식화 지역 내 배수설비 정비공사(시비 19억)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국비 20억) △철마 점현마을(소3-257호선) 개설공사(국비 19억) 등이 포함됐다. 군은 가시적인 성과를 끌어 내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 안전과 교통인프라 구축 등과 관련된 각종 공모사업과 국·시비 사업 추가 발굴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날 보고회를 주재하면서 “군민이 체감할 수 있고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신규 사업들을 적극 발굴하고, 국·시비 재원 확보에 전력을 기울여 달라”며 “발굴된 사업들이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시 주관 부서와의 사전 공감대 형성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기장군은 이번 1차 보고회 발굴 사업을 바탕으로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 대처하면서, 군 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가 발굴과 예산확보 전략을 위해 오는 3월 중 2차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 담은 ‘2024년 달라지는 기장생활’ 제작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올해부터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와 군민들의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한 곳에 모은 ‘2024년 달라지는 기장생활’을 제작해 군 홈페이지를 통해 군민들에게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군은 군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올해부터 △교육 △복지 △교통 △경제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2024년 달라지는 기장생활’에 담아 군민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교육 분야’에서는 새롭게 시작하는 ‘기장군 입학축하금 지원사업’이 눈에 띈다. 이 사업은 학부모들의 교육비 완화를 위해 기장군에 주민등록을 둔 초·중·고 신입생에게 1인 100,000원의 입학축하금을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군은 지난 1월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이 정관도서관 외 철마 고촌어울림도서관에서도 개관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입시제도에서 경제력과 정보력의 차이로 인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맞춤형 진로진학컨설팅 지원사업’을 4월부터 시작하는 등 지역 내 교육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복지 분야’에서 군은 오는 3월부터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해 ‘기장 통합돌봄’을 확대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와 ‘퇴원환자안심돌봄 서비스’를 시행하고, 그 밖에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지원 △사망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 등이 새롭게 시작된다.
‘경제·행정 분야’에서 군은 기장군생활임금을 지난해 11,008원에서 올해 11,283원으로 인상하고, 군청사 내 대법원 통합무인발급기를 설치하고 관내 법인 관련 민원서류 발급 불편을 해소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올해 다양한 분야에서 군민의 삶과 밀접한 다양한 제도를 개선해 새롭게 시행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필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관련 사업을 추진해‘군민이 행복한 기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채팅로봇(챗봇)’으로 지적재조사 상담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적재조사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군민편의를 위해 카카오톡 채널의 채팅로봇(챗봇)을 활용한 일대일 상담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챗봇이란 ‘채팅+로봇’의 합성어로 사람을 대신해 질문에 대합하는 인공 지능 기반의 서비스를 말하며, 상담을 원하는 사람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기장군 지적재조사’채널을 친구 추가해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채팅 서비스는 24시간 상시 이용 가능하며, 자주 묻는 질문에 자동으로 응답한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일대일 채팅 상담 서비스를 통해 담당자와 실시간 지적재조사 상담도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톡 친구 검색에서 ‘기장군 지적재조사’를 검색해 친구 추가 후 ‘챗봇 채팅’ 또는 ‘상담원 채팅’을 클릭해 이용할 수 있고, 링크 및 QR코드를 통해 접속해도 이용할 수 있다.
#정관 좌광천변 설 명절맞이 민관합동 환경정비 활동 진행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정관읍 좌광천 일원에서 ‘주민이 직접 가꾸는 좌광천’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환경정비는 명절 전 환경정비활동을 통해 설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아오시는 귀향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정관읍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문재철) 및 정관읍이장협의회(회장 최진호)와 합동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정관읍주민자치위원 및 정관읍 마을 이장, 군 산림공원과 직원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관윗골공원과 구목정공원, 좌광천변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등에서 쓰레기 줍기 및 좌광천 내 오염물 제거 등 깨끗한 환경조성에 구슬땀을 흘렸다.
기장군 관계자는“깨끗한 좌광천을 만들기 위해 환경정비에 참여해 주신 정관읍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과 정관읍이장협의회 이장들께 감사드린다”며 “좌광천의 깨끗한 환경은 정관주민들의 관심과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좌광천이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관생태하천학습문화축제 추진위, 관내 취약계층 지원 위한 이웃사랑 성금 기탁
기장군(군수 정종복)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일 정관생태하천학습문화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문재철)가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금은 지난해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좌광천 일원에서 개최된 정관생태하천학습문화축제에서 소망등 접수금, 정관 내 각종 단체 후원금, 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성금으로 마련됐다.
문재철 위원장은 “물심양면으로 성원해 주신 주민들 덕분에 2024년 부산시 지정 구·군 우수축제 지원사업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며 “그 마음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고자 축제기간의 여러 모금 등을 통해 성금 기탁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송영종 정관읍장은 “지난해 이어 나눔 문화 확산에 동참해 주신 정관생태하천학습문화축제 추진위원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6 13: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