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변화·발전상…역명(도시철도 2호선)으로 반영
- 김대영 교통국장 "역명으로 대표성 감안해 대공원 역명 개정하려해"
[일요신문] 대구시가 도시철도 2호선 대공원역의 역명을 '수성알파시티역'으로 바꾸는 역명 개정 절차에 착수한다.
역명의 대표성을 감안하고, 역세권 발전상을 담기 위해 추진됐다.
대공원역에서 최단거리 기준 1km 정도 떨어져 있는 수성알파시티는 지난해 9월 종전 수성의료지구에서 수성알파시티로 지구 명칭이 변경되면서 역세권의 대표 지구로서의 위상을 갖게 됐다.
수성알파시티는 대구시의 미래비전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비수도권 최대 ICT/SW 집적단지인 ABB 산업 거점으로 제2수성알파시티 조성계획에 따라 역세권의 대표 명소로 인식되고 있다.
역명으로 '수성알파시티역'으로 변경하는 것은 지역 발전과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2005년 2호선 개통 당시 역 인근에 대단위 공원이 조성되는 점을 감안해 대공원으로 역명이 제정됐다. 이후 대공원 조성이 장기화되면서 역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특히 대공원 조성 예정지가 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시는 '도시철도 역명 제·개정 기준 및 절차'에 따라 대공원역을 수성알파시티역으로 변경하는 역명 개정 절차에 착수했다. 역명 개정은 수성구 의견수렴과 위원회 심의, 시 지명위원회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된다.
수성알파시티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한 대책도 추진된다.
수성알파시티는 입주기업과 상주 인원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법상 공단지역이 아니라 공동 셔틀버스를 운영할 수 없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어 왔던 것.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한 모빌리티 전문기업이 규제개혁 샌드박스를 통해 지난해 7~10월 수요응답형 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한편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해 이용자가 호출하면 이용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 : 여객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 등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이용자 중심의 교통수단)도 도입할 예정이다.
김대영 대구시 교통국장은 "수성알파시티로의 지구 명칭 변경, 제2수성알파시티 조성 등 역세권의 발전상을 반영하고 역명으로서의 대표성을 감안해 대공원 역명을 개정하려고 한다"며, "입주기업의 대중교통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을 도입해 수성알파시티 여건 개선과 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