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초실감 가상제작 기반 OTT 플랫폼 콘텐츠 제작 허브 구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3일 오후 3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기장군, 영화진흥위원회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거점 부산촬영스튜디오(이하 부산촬영스튜디오) 조성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과 정종복 기장군수, 영화진흥위원회 김동현 위원장 직무대행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와 기장군, 영화진흥위원회는 부산촬영스튜디오 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 부지 무상사용, 제작 기반시설(인프라) 집적화와 최첨단 기술 기반의 영화·영상산업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은 비대면(언택트) 사회로의 전환, 디지털 혁신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고품질의 독창적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큰 원동력이 돼 급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특화 스튜디오는 초실감 미디어 기술 등을 융합한 실시간 편집·촬영으로 케이(K)-콘텐츠 제작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건립 중인 부산촬영소와 함께 부산이 '촬영하기 좋은 도시'로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거점 제작 허브 구축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부산은 다양한 자연환경과 관광자원을 가진 우수한 현지촬영(로케이션)지로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촬영 기반시설(인프라) 부족으로 최근 4년간 전국의 117편 촬영 문의에도 단 30편, 25.6%만 촬영이 이뤄지는 등 케이(K)-콘텐츠의 세계적(글로벌) 산업화에 맞는 최첨단 콘텐츠 제작 허브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부산촬영스튜디오는 부산촬영소 시설 2단계(기장군 장안읍 기장도예촌) 부지에 11,272제곱미터(㎡) 규모로, 촬영스튜디오 및 가상(버추얼) 프로덕션 제작시스템, 개방형(오픈형) 체험 스튜디오로 2027년 준공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세계가 인정하고 케이(K)-문화를 선도하는 영상·콘텐츠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영화·영상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고도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영상 기반시설(인프라) 조성,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융복합 디지털 기술 혁신, 실질적 제작 지원 등 하이엔드 영화·영상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형준 시장은 “케이(K)-콘텐츠는 디지털 기술 발전 등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중심으로 생태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부산의 영화·영상 산업 대전환의 강력한 계기(모멘텀)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대규모 제작 기반시설(인프라) 집적화를 통해 디지털 융합 인재양성과 케이(K)-인공지능(AI)·디지털 콘텐츠 기업 부산 유치로 관련 산업생태계를 육성함으로써 부산을 전 세계의 중심이 되는 '문화 콘텐츠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구현 노사민정 뜻 모아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3일 오후 4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2024년 부산시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를 개최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고용·노동 현안 등을 심의·논의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지역 노·사 대표, 노동·노사 관련 전문가, 시민, 공무원 등 부산 노사민정 각계 대표자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2011년 제1기를 시작으로 현재 제6기 협의회가 운영되고 있다.
이날 회의는 △부산 노사민정협의회 2023년도 사업성과 및 2024년도 사업계획 보고 △부산형일자리 사업 추진사항 보고 △부산 노사민정 대표자 공동선언문(안) 심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장인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이해수 한국노총 부산본부의장, 김광수 부산경영자총협회장 등 노·사 대표와 김준휘 부산고용노동청장 등 유관기관장, 각계 전문가, 시민단체 등 위원 26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심의를 통해 노사민정 각계 대표가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지속가능한 노동시장 구현’을 위한 ‘부산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부산의 ‘글로벌 허브도시’ 실현을 통한 부산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세대가 꿈꾸는 노동시장 구축을 위한 부산 노사민정 분야별 결의사항을 담았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은 물류·금융·디지털 첨단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역량과 잠재력이 풍부하다”며 “우리 부산이 세계적 위상을 지닌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고, 이와 함께 부산의 노동시장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시는 상생과 포용의 자세를 바탕으로 노사민정과 적극적인 대화와 협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 부산 희망여름 착!착!착! 나눔 캠페인’ 45일간 대장정 돌입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3일 오전 10시 40분 시청 의전실에서 ‘우리 부산 희망여름 착!착!착! 나눔 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1일부터 7월 15일까지 45일간 연중 대국민 캠페인의 정례화 및 생활 속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되는 이웃돕기 캠페인이다.
출범식은 박형준 시장, 부산대표 기업 총수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호 및 단체 기부금 전달 △캠페인 출범 응원 퍼포먼스 △2024 시원한여름나기 배분금 전달 등이 진행됐다.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는 이날 출범식에는 박 시장, 개인고액기부자, 부산지방법무사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시를 대표해 박 시장이 1호 기부자로 참여했다.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과 최금식 부산사랑의열매 회장,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 정성우 부산아너클럽회장, 이정화 부산더블유(W)아너회장, 박성진 ㈜에스제이탱커 대표, 변희자 러닝플러스(주) 대표 등 기업 총수 7명이 1억 원의 기부금을 모아 전달했다.
부산 노인들의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해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부산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 2억 원을 전달해 노인종합복지관별로 선정된 대상자들에게 여름나기 제품 또는 전기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여름철 집중 나눔 캠페인 ‘우리 부산 희망여름 착!착!착! 나눔 캠페인’의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시도 건강한 여름이 될 수 있도록 복지 그물을 꼼꼼하게 짜서 시민이 체감하는 복지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캠페인 참여를 희망할 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문의하거나, 가까운 구·군과 동주민센터에 비치된 사랑의 열매 모금함, 방송사 모금 접수처, 자동 응답 시스템(ARS)등을 통해 손쉽게 나눔에 참여할 수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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