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특별 다큐멘터리 ‘폴킴의 커피 한잔 할래요’ 방영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커피미식기행, 폴킴의 커피 한잔 할래요’가 오는 9월 14일 채널에이(A)를 통해 방영된다고 밝혔다. 가수 폴킴은 지난 7월 커피도시 부산 홍보대사로 위촉돼, 대한민국 최초의 커피 음용 도시인 부산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커피미식도시 부산’의 매력을 알리고자 폴킴이 커피 미식 여행가 겸 스토리텔러로 참여해 부산 커피만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정체성을 찾아가는 로드 다큐로 제작됐다. 부산은 대한민국 최초 커피음용기록(해은일록 1884년 음력 7월 27일)이 있는 도시로, 올해는 140주년이 되는 해다. 유통되는 커피 원두의 94% 이상이 부산항을 통해 들어온다.
이러한 부산만의 역사와 환경을 지닌 커피 문화는 그 자체로 하나의 관광 요소가 되며, 커피 특화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부산은 월드커피 챔피언(△2019년 전주연 △2021년 추경하 △2022년 문헌관)을 배출한 도시로 커피 문화도 선도하고 있다.
폴킴은 부산의 다양한 커피 명소를 직접 방문해 각각의 장소에 담긴 특별한 커피 이야기들을 발굴하고 소개할 예정이다. 부산만의 스페셜티, 진한 에스프레소가 여행의 로망을 완성해 주는 광안리, 커피 성지로 떠오른 영도, 부산 커슐랭(커피+미슐랭) 투어를 통해 미식커피 도시로서의 부산의 매력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올해 폴킴의 데뷔곡 ‘커피 한잔할래요’가 10주년을 맞이하면서 아티스트이자 커피 미식 도시 여행자로서의 폴킴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냈다.
다큐멘터리 ‘폴킴의 커피한잔할래요’는 채널에이(A)에서 오는 14일 오후 4시 40분에 방영되며, 16일 밤 11시 20분에 재방송될 예정이다. 이후 티빙(TVING)과 웨이브(WAVVE)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다큐는 방송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을 동시에 공략해 시 자체 제작물(오리지널 콘텐츠)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는 커피 문화를 알리기 위한 시의 새로운 시도를 보여준다.
박형준 시장은 “시는 지난 5월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대회 개최와 커피 산업 육성 전략까지 발표하는 등 세계적(글로벌) 커피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다큐를 통해 커피 도시 부산의 특별한 매력을 전 세계인에게 널리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민관 합동 ‘희망의씨앗 캠페인’ 전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24년 제7회 생명나눔주간(9.9.~9.15.)을 맞아 ‘생명나눔 희망의씨앗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생명나눔 희망의씨앗 캠페인’은 생명나눔 주간동안 희망의씨앗을 활용해 장기·인체조직 기증에 대해 알리고, 기증희망 등록에 동참하게 하는 전국 합동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시 협약기관인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전국의 각 지자체와 기관에서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시 또한 생명나눔 주간 동안 장기기증 관련 민간단체와 협력해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희망의씨앗 캠페인’을 전개한다.
오는 27일까지 시청 옥외 전광판에 생명나눔 공익광고 송출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장기기증의 날(9.9.)을 맞아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를 확산하고, 사회적인 관심을 일깨우고자 '2024년 장기기증의 날' 기념 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9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기념식은 장기기증 유관단체 관계자, 표창 수여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 기증자 사례발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같은 날 시청 대회의실 앞 로비에서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자 유가족의 사연을 담은 ‘생명나눔 사연 전시회’를 만나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생명나눔주간 동안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서는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댓글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다음 이벤트 페이지에 기증희망등록 사실이나 기증 결심을 가족에게 알리는 댓글을 달면 총 50명을 추첨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기증희망등록을 통해 뇌사 또는 사망 시 장기·인체조직을 기증하겠다는 의사 표현을 했더라도 실제 기증 상황에서는 선순위 가족 1인의 동의가 필요함을 알리기 위한 이벤트로, 기증희망등록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는 앞으로도 기증자분들과 유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해 생명나눔 문화를 더욱더 확산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희망의씨앗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인식이 개선돼 더 많은 분이 기증에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형 웰니스 관광’ 고도화 추진 및 신규 관광지 발굴
글로벌 관광 허브도시, 특별한 목적형 관광 도시(SIT)로 도약하기 위해 부산만의 차별화된 웰니스 관광 사업 추진에 본격 나선다.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는 지난해 최초로 선정된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 6곳을 고도화하고, 9일부터 '‘024년 신규 웰니스 관광지’ 대상지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3년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는 △자연(숲·해양) △뷰티·스파 △요가·명상 3가지 테마 분야의 △부산어린이대공원 치유의 숲 △아홉산숲 △광안리 섭존(SUP Zone) △클럽디오아시스 △내원정사 △홍법사로, 부산 특화 해양·숲·치유의 도시 특성이 어우러진 힐링의 장소이자 위로의 공간으로 선정됐다.
시와 공사는 이를 대상으로 관광지별 맞춤형 웰니스 프로그램 개발, 수용 태세 개선, 마케팅 상담(컨설팅) 등을 지원 중이다. 올해는 △스테이 △푸드 테마가 추가된 총 5가지 분야로 확대해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를 발굴할 계획이다. 9일부터 9월 27일까지 16개 구·군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관광지가 보유한 역량과 현장 기반 시설(인프라), 성장 가능성 등 다방면으로 평가해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를 신규 지정하고자 한다.
선정된 관광지는 시설별 수요조사를 통해 브랜딩과 홍보 마케팅 등 원하는 분야에 대한 전략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4년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 선정 공고 내용은 부산관광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부산 웰니스 관광 아카데미’를 운영해 웰니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부산 웰니스 콘텐츠 운영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웰니스 관광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부산 웰니스 관광 아카데미’를 10일부터 10월 22일까지 총 6회(회당 2시간), 교육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교육 대상자로는 시민, 부산 웰니스 분야 종사자 및 관련 전공․자격 소지자를 우대하며, 교육 수료자는 향후 운영되는 부산 웰니스 관광 콘텐츠(원데이&스테이 체험프로그램)와 관련해 관광객 응대 및 운영 등 콘텐츠 운영 인력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웰니스 관광·의료관광 융복합 특화 콘텐츠를 개발해 오는 10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8월 부산 웰니스 관광 브랜드 이미지 공모전에서 선정된 슬로건 디자인(BI)을 활용해 홍보·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8월 ‘부산 웰니스 관광 브랜드 이미지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슬로건 디자인(BI)을 활용해 홍보물 제작 등 부산 웰니스 관광에 대한 홍보·마케팅도 전략적으로 진행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이즈굿 동백전’ 개시..‘부산시민플랫폼’ 고도화 박차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8 1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