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부문 대상, ‘카카오톡’ 부문 최우수상, ‘인스타그램’ 부문 우수상
(사)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사)의회정책아카데미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올해의 SNS’는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사용자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공공기관 또는 민간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로 34회째 맞은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등 국내외 정부 기관, 단체 등이 후원하며 사보 등 제작물과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매년 우수 공공기관 및 기업에게 시상하고 있다.
안산시는 지난 2011년부터 ▲네이버블로그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 ▲카카오톡채널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개 채널의 소셜미디어를 운영해 오고 있다. 이 가운데 ‘X(구 트위터)’, ‘카카오톡채널’, ‘인스타그램’이 이번 두 대회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안산시 X 채널은 다양한 소식을 채널 특성에 맞춰 간결한 이미지와 문구로 발 빠르게 전달하는 시와 시민의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시의 캐릭터인 ‘홍이와 먹이’를 홍보 콘텐츠 제작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친밀도를 높이는 한편 최신 트렌드인 인터넷 밈 활용을 통해 시민들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경쟁력을 높였다.
안산시 카카오톡 채널은 채널 친구라면 누구나 혜택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을 발행하고 한 달에 1~2회씩 주요 소식 및 축제 정보를 담은 카톡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시민수요 맞춤형 운영을 통해 안산시 대표 SNS 매체로 자리매김했다.
안산시 인스타그램은 대중교통 파업 등 교통 긴급정보, 태풍 및 호우주의보 등 재난·재해 소식을 시민들이 최대한 빨리 전달받을 수 있도록 야간 또는 주말에도 신속하게 포스팅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수상은 올해 SNS를 통해 시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들께서 SNS 매체를 통해 시정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