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개원의 최대 쟁점이었던 쌍용자동차 사태 해결 방안이 우려곡절끝에 '여야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하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3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담을 갖고 쌍용차 문제의 조속한 해소를 위해 양당에서 3명씩 참여하는 '여야 협의체'를 구성키로 합의했다.
▲ 쌍용차가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게‘쌍용차 국정조사'에 반대하는 청원서를 전달했다. 박은숙 기자 espark@ilyo.co.kr |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대선 기간 중 '쌍용차 국정조사'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추진키로 했지만 새누리당이 무급휴직자 전원복직 이후 '경영개입'을 이유로 입장을 바꾸면서 양 측은 한동안 평행선을 달렸다.
이후 민주당은 지난 25일 '국정조사 실시'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선 '2+3 협의체'를 제안했지만 이 역시 새누리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결국 1월 임시국회가 무산됐다.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쌍용차 경영정상화를 위해 정치권이 개입하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새누리당의 기본 입장”이라며 “당사자들끼리 해결하는 게 가장 좋지만 민주당의 입장을 반영해 여야합의체를 열기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조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기본방침을 유지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반면 민주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약속을 저버리고 정말 뻔뻔하게 나오는 새누리당을 대화의 테이블에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결코 국정조사를 포기한 것이 아니다”라고 맞서고 있다. 그는 이어 “대화의 테이블에서 쌍용차 문제가 점점 알려지면 국정조사에 대한 여론이 더 확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성철 기자 anderia10@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