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은 15일 주요 계열사 전략기획책임자(CSO) 30여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새로 조직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협의체는 매달 한 차례 회의를 열고 이재현 회장의 부재 이후 크게 위축된 계열사의 전략기획 역량을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또 지주사와 각 계열사 간 전략공유와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그룹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CJ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경영 내실화를 꾀할 방침이다. CJ그룹은 지난해 7월 이재현 회장이 구속된 이후 수익성 악화와 성장 차질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도 하반기에 크게 감소하면서 연간 목표치의 70% 달성에 머물렀다. 매출도 목표로 한 30조 원 돌파에 1조 5000억 원 미달했다.
이에 따라 협의체는 우선 사업 전반의 수익성 분석, 비효율 제거, 글로벌 진출 확대, 고객 요구 파악, 벤치마킹 프로그램 발굴 등 전략을 수립해 '현금 흐름(Cash Flow) 경영'을 정착시킨다는 복안이다.
이연호 기자 dew901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