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9.~6.08.BEXCO. 국내외 완성차 21곳, 부품·용품업체 200여 곳 참여
[일요신문] ‘2014 부산국제모터쇼’의 참가업체 및 일정 등이 모두 정해졌다.
‘자동차의 바다, 세계를 품다(Ocean of vehicles, Feeding the world)’란 주제로 5월 29일 ‘프레스데이’를 가진 후 5월 30일 개막식 행사를 시작으로 6월 8일까지 11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약 54% 증가된 46,380㎡의 실내전시장에서 국내·외 완성차 21개 브랜드와 부품 및 용품업체 등 200여 개 사가 참가해 사상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국내 참가업체로는 현대, 기아, 쉐보레(한국GM), 르노삼성 등 승용차 4개 브랜드를 비롯, 현대상용, 기아상용 등 2개의 상용차 브랜드 등 총 6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해외 완성자동차업체는 아우디, 비엠더블유, 캐딜락, 포드, 인피니티, 재규어, 랜드로버, 렉서스, 링컨, 마세라티, 메르세데스-벤츠, 미니, 닛산, 토요타, 폭스바겐 등 11개사 15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이밖에 비엠더블유 계열인 모토라드가 모터싸이클을 전시하고 삼천리자전거가 이륜차를, 국내 최대 자동차용품업체인 불스원, 세파스 등도 신제품을 선보인다.
올해는 현대자동차가 극비로 세계에서 첫 선을 보이는 월드 프리미어를 1대 준비 중인 것을 비롯, 다른 국내 완성차업체들도 아시아 프리미어 2대, 코리아 프리미어 4대 이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산지역에 연고를 둔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우, 지난 2012년도에 비해 두 배가 늘어난 전시부스에서 콘셉트 카와 전기차를 바탕으로 다양한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외 자동차 브랜드들도 수입차 시장점유율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영남권 시장을 겨냥해 전회에 비해 전시부스규모를 대거 확대한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비엠더블유가 지난 2012년도 행사에 비해 전시면적을 두 배 가량 늘리는 것을 비롯, 포드, 닛산, 토요타, 메르세데스-벤츠, 마세라티 등도 부스규모를 크게 늘린다.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경우 지난 2008년 이후 6년 만에 다시 ‘2014 부산국제모터쇼’를 참가해 적극적인 홍보를 준비 중이다.
특히, 올해는 다수의 해외브랜드가 역대최초로 콘셉트 카를 선보일 예정으로 높아진 ‘2014 부산국제모터쇼’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인 입장은 행사 개막일인 5월 30일 낮 12시부터 시작되며, 주말 및 공휴일과 지방선거일(5월 31일, 6월 1일, 4일, 6일, 7일, 8일)에는 평일대비 1시간 연장된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다.
또, 관람객 편의를 위해 입장권 예매가 이달 중순부터 온라인 티켓 예매사이트 등을 통해 실시된다.
입장료는 일반인 8,000원, 청소년(초․중고생)이 5,000원이며, 인터넷 예매의 경우 각각 1,000원씩 할인된다.
미취학아동,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그리고 동반자 1인을 포함한 장애인(장애인등록증 소유)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총괄 주관사인 벡스코 오성근 대표이사는 “올 행사는 면적의 확대뿐만 아니라 통로 공간 확충, 충분한 관람동선 확보 등 관람객의 편의증진과 참가업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최대 역점을 뒀다”며, “양적인 성장과 함께, 질적인 성장을 이끌어내 부산모터쇼만의 차별화된 장기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하용성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