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 연수구.
[일요신문]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공약사업 관련 업무담당 공무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6기 매니페스토 교육’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교육은 매니페스토에 대한 공직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국매니페스토 이광재 사무총장을 강사로 초빙해 공약실천계획서 작성법, 평가지표 소개, 공약실천을 위한 주민과의 소통, 선거공약 실효성 및 실현가능성 재검토 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실효성 있는 공약실천계획 작성 및 관리를 주제로 ▲민선6기 구정, 미래연수 리포트 ▲공약실천계획과 주민참여 ▲공약실천계획서 작성방식 ▲연수구의 공약실천 계획관리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행정환경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구는 공약사업별 세부실천계획 작성에 이어 8월중 공약사항에 대한 추진상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등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주민배심원제 등을 통한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공약사항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9월중 확정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매니페스토 교육을 통해 민선6기 공약사항 실천의지를 다지고 공직자들이 구민과의 참된 약속·공약의 합리적인 추진방향을 설정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구의 민선6기 공약사항은 총 56개로 시설안전관리공단 설립, 건강검진 사각지대 20~30대 여성 무상건강검진, 노인 무료급식 확대, 저소득층을 위한 야시장 운영, 수인선 덮개공사 실시 등이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