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갔다와선 볼에 뽀뽀할 것
일단 ‘나가요걸’들이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몇 가지 수칙들이 먼저 눈에 띈다. ‘중간에 불을 환하게 켜서 파장 분위기를 만들지 말라’, ‘계산서나 웨이터 팁 등 돈에 대한 이야기를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공개적으로 술을 더 시킬 것인지 말하지 말라’, ‘초이스에서 탈락되더라도 ‘즐거운 시간 되세요’라는 말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등등이 바로 그러한 수칙들이다.
반면 손님들에게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수칙들도 있다. ‘항상 아가씨들이 먼저 말을 걸고 함께 들어간 아가씨와 수다를 떤다’, ‘파트너가 되어 자리에 앉을 때는 반드시 손님의 팔짱을 끼고 앉는다’, ‘화장실에 갔다 와서 다시 자리에 앉을 때는 볼에 가볍게 뽀뽀를 한다’, ‘귓속말을 자주 하고 손님에 대한 칭찬을 자주 하라’, ‘어떤 손님이건 노래 끝나면 모두 박수쳐라’ 등등이 이와 같은 수칙들이다.
또 룸살롱에 자주 와보지 않은 ‘초보자’가 민망해할 수도 있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되어 있다. ‘아가씨가 화장실 갈 때 혼자 남은 손님은 다른 아가씨들이 챙겨주어라’, ‘지나치게 몸을 더듬어도 일단은 받아들이고 밖에 나와서 (따로) 이야기하라’ 등이 그것이다.
이남훈 르포라이터 freehoo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