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안보조시설 설치 두고 부산시와 운영사 갈등···이달 10일 취항 힘들 듯
(주)삼주의 100인 승급 메가요트가 취항할 예정인 용호만 유람선 터미날의 모습.
[일요신문] 당초 이달 10일로 예정된 부산 용호만 ‘다이아몬드 베이’의 메가요트 취항이 난항을 겪게 됐다.
사업의 마지막 걸림돌인 접안보조시설 설치를 두고 부산시와 운영사인 (주)삼주가 갈등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사업에 대한 개요는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부산시는 ‘용호만 크루즈 사업 활성화’란 장미빛 청사진을 그려 놓고 지난해 6월 용호만 유람선 터미널을 완공했다.
하지만 여기에 입주해 크루즈를 운항할 사업자를 지난 2010년부터 6회에 걸쳐 공모했으나, 선정된 4개 사업자가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지 못했다.
이렇게 되자 용호만 유람선 터미널 건설이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사방에서 제기됐고, 부산시는 활로를 찾고자 지난해 6월부터 공모가 아닌 사업자 유치로 방향을 전환, (주)트리콜S&S[現,(주)삼주]를 운항사업자로 최종 확정했다.
(주)트리콜S&S는 용호만이 방파제가 설치되지 않아 대형유람선 취항이 어렵다고 보고, 100인 승급의 고급 유람선 운항으로 사업 방향을 잡았다.
시는 사업자인 (주)트리콜S&S의 사업제안을 수용하고 용호만을 해양관광 명소로 만들기 위해 다른 관광시설 도입도 적극 검토하는 한편, 초기 운영선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팸투어 및 마케팅·홍보 지원, 부두사용료 면제 등의 대폭적인 지원을 약속했었다.
여기에서 갈등의 발단이 생겼다.
용호만 유람선 터미널은 대형 유람선 취항에 맞춰 설계된 구조물. 따라서 현재 (주)삼주가 취항키로 한 100승급의 요트와는 접안시설에서 규모가 맞지를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부잔교 등의 접안보조시설이 필요한데, 부산시는 이를 위해 부산항만공사 등이 보유한 시설을 (주)삼주에 임대해주기로 했다.
하지만 (주)삼주 측은 시설 임대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입장이다.
시설 이전설치에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며, 사업초기 시가 약속한 전폭적인 지원이란 취지에 맞게 설치비용을 부산시에서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삼주 측은 이전 설치비용을 1억5천만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삼주 측이 밝힌 것보다는 적게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주)삼주 측은 지난해 부산시에 당해 연도 배정된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100인 승급 유람선의 접안에 적합토록 변경을 요구했으나, 자신들이 제기한 요청은 묵살하고 크루즈에 적합한 접안시설로 공사를 시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삼주 측의 주장대로라면 부산시가 실제 운항사의 편의는 제쳐두고 행정을 펼친 셈이 된다.
따라서 ‘원인자 부담원칙’에 의거, 접안보조시설의 이전설치 비용을 부산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갖게 된다.
3일 (주)삼주의 한 핵심 관계자는 “우리 (주)삼주는 부산시를 믿고 시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불철주야로 급행료까지 지불해가며 완료 일자를 지켰다. 하지만 부산시는 시장을 비롯한 관광진흥과장 등 주무부서 담당자의 인사이동을 빌미로 ‘나 몰라라’ 하는 식의 무책임한 행정을 보이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또 “심지어 지난 1일 경제특보가 사태파악 후 해결을 위해 예산 담당과 주무부서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무 담당자들은 들은 척도 안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간 사업자로서 이러한 부산시의 무책임한 행정으로 인해 사업의 존폐가 위태로운 실정”이라며 “부산시가 아닌 요트형 유람선사업자 유치에 적극성을 보이는 다른 지자체와 협의를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시는 이미 (주)삼주에 마케팅·홍보 지원 등으로 3억 원을 지원했다. 접안보조시설 이전 비용도 지원금 내에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와 (주)삼주가 이렇게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어, 메가요트 취항이 당초 예정기일을 준수하기는 힘들 전망이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