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하고 단호하게
만일 자신의 회사나 제품이 근거 없는 악플에 시달린다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일단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은 문제의 악플을 그냥 삭제하거나 아예 게시판을 폐쇄하는 것이다. 이런 행동은 네티즌들을 더욱 자극하여 다른 사이트로 악플이 더 퍼져나가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안 되는 것은 ‘무시’하는 것이다. 소문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그냥 무시하고 분명한 태도를 취하지 않으면 점점 소문이 커지면서 기정사실화되는 경향이 있다.
가장 좋은 대처법은 초기 진화다. 만일 악플 중에 일부라도 사실인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시인을, 때에 따라서는 사죄를 하고 나머지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 무조건 아니라고 잡아 뗄 경우 나중에 사실이 밝혀졌을 때 더 많은 진실까지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전혀 근거 없는 중상모략이나 악플인 경우 그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혀야 더 이상 악플이 퍼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다. 근거 없는 악플이라도 진지하고 성실하게 대처하면 적이었던 ‘악플러’를 오히려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박영경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