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원서접수... 6개 분과 49개 직종에서 기능열전
대구시가 주최하고 대구시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기능경기대회는 4월 13일까지 6일간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등 6개 경기장에서 열리며 기계, 금속, 전기·전자·정보, 건축·목재, 공예, 미예 등 6개 분과 49개 직종에 참가한 기능인들이 마음껏 기량을 겨루게 된다.
참가 자격은 학력 및 경력제한 없이 만 14세 이상으로 국제기능올림픽대회 또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입상한 사실이 없으며, 현재 대구시 소재 단체소속이거나 6개월 이상 거주한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산업체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근로자 입상 우대제도에 따라 입상자 선정 시 우대한다.
참가 원서는 사진 파일을 준비해 인터넷으로 접수하고, 자격에 따른 추가 서류를 확인해 원서접수 소속 시·도 위원회로 제출해야 한다.(문의 : 대구시 기능경기위원회 사무국)
직종별 1위, 2위, 3위 입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오는 10월 울산시에서 개최되는 제5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대구시 대표선수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국가기술자격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해당 직종의 기능사 시험을 면제해 주고 산업기사 필기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대구시 김태익 고용노동과장은 “지난해 전국 최고 수준의 노사안정 도시를 토대로 ‘대구 노사정 평화 대타협’ 선포식을 개최하여 우수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유치 활성화 토대를 구축한 한 해였다.”며 “기능경기대회를 통하여 우수 인재 발굴과 양성으로 변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한 대구 재창조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응석 기자 ilyo8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