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대형유통업체 30만1천원 2.1%↑ …“쇠고기 값 상승 탓”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사장 김재수)가 21일 전국 17개 지역, 전통시장 16개소, 대형유통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설 차례상 관련 26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 20만8천원, 대형유통업체 30만1천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각각 1.1%,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aT 측은 “지난해 일기 호조로 생산량이 충분한 과일류의 가격은 하락하였으나 전년대비 도축마리수가 감소한 쇠고기 가격의 상승으로 구입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배·대추는 지난해 기상여건이 양호한 가운데 착과량이 증가하여 전년대비 수확량이 각각 7.3%, 25.3% 증가하였고, 다시마는 시설면적 확대와 양식에 적합한 수온 유지로 생산량이 늘어 가격이 하락했다.
반면 최근 잦은 강설 및 한파로 생육이 부진한 나물류(시금치·도라지․고사리)와 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쇠고기의 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aT는 앞으로 29일과 6일, 12일 3차례에 걸쳐 설 차례상 구입비용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선물세트 가격 및 구매적기 등을 조사·분석해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관련 자료는 aT 농산물유통정보 홈페이지(www.kamis.co.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