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서북구보건소와 직산보건지소는 매년 두차례의 방학기간을 이용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한 구강보건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천안시와 북구보건소 및 직산보건지소는 급속한 도시팽창 및 인구증가와 맞물려 최근 맞벌이 부부와 가족 그리고 워킹맘들이 증가되는 현상으로 인해 바쁜 부모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관내 지역아동센터 28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구강검진과 올바른 잇솔질 등 연령대에 맞는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금번 구강보건지료활동은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등 예방진료와 초기우식증 치료에 이르기까지 건강한 치아를 평생 유지할 수 있도록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여 전문 의료진의 기술과 땀으로 추진하였다.
진료활동은 1차로 천안시 및 관내 지역아동센터와 사회복지시설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아동센터 28개소와 3개의 사회복지시설에 직접 방문하여 예방시술을 시행하고, 2차로 초기 치아우식증과 치아홈메우기에 대하여 서북구보건소와 직산보건지소를 직접 방문하여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한 구강보건사업에서는 총 54개소의 아동센터를 방문하였고, 구강검진 및 보건교육 2044명, 불소바니쉬 도포 1158명의 아동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사업은 아동의 구강건강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구강검진 내용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스스로 구강관리에 대해 스스로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천안시 보건소는 방문인의 편의와 과도한 행정절차에 의한 재방문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방문자 및 환자진료중심의 보다 나은 보건활동을 전개하고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진료 및 검사내역 조회를 온라인으로 발급 및 조회를 실시하여 시민편의를 위한 진료 및 보건업무에 임하고 있다.
박치성 기자 ilyo4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