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jtbc 뉴스 방송화면 캡처
IS는 지난 19일 유튜브에 ‘IS Training Video’라는 이름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IS 대원으로 보이는 복면을 쓴 남성이 태권도의 ‘아래 막고 지르기’와 ‘몸통 막고 앞차기’ 등의 자세를 취하는 동작이 담겨 있다.
복면 남성이 선보인 동작은 태극 1장의 18개 동작 중 16개 동작과 일치한다. 영상 속 동작이 비교적 정확해 해당 남성이 한국인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는 김 군 외에 또 다른 한국인이 IS 훈련에 가담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김 군의 태권도 수련 경험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그가 직접 IS에 태권도를 전파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에 따르면 김 군의 훈련은 오는 5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최종 테스트를 통과할 경우 테러 요원으로, 낙오할 경우 포로 교환용 인질로 이용될 수 있다.
앞서 김 군은 지난달 10일(한국시각) 시리아 접경지인 터키 킬리스의 한 호텔에서 잠적했다. 실종 당일 호텔 앞에서 시리아 번호판을 단 차량을 타고 이동했으며 국경 근처 시리아 난민촌 주변에서 내린 사실이 확인됐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24일 김 군의 IS 훈련 가담사실을 공개했다.
한편 IS가 19일 공개한 영상에서는 한국산 자동차도 등장했다. IS 대원들이 탑승한 수십 대의 SUV(sport utility vehicle) 자동차가 물자를 싣고 이동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 자동차가 IS 수중에 넘어간 경위는 밝혀지지 않았다.
최선재 인턴 기자